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7종목

by 투자로의여행 2022. 3. 21.
반응형

스마트 팩토리는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을 설치하여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목적된 바에 따라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공장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스마트팩토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모든 산업에 있어 적용분야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산업현장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적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반도체분야 세계 1위라고 하는데, 스마트 팩토리 기술을 잘 접목하여 최적화된 생산방식으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핵심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가볍고 유연한 생산체계가 요구됨에 따라, 제조업 혁신 방안으로서 대두되고 있다는데 오늘은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코윈테크


1. 코윈테크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기업개요

-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식품,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스마트 팩터링을 위한 자동화 시스템과 전용 장비 및 전산시스템(WMS, ECS, LCS 등)을 TURN KEY 제조 납품 체제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코윈테크는 전 세계 최초 2차 전지 생산공정 Full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여 자동화 시스템을 국내 및 중국, 폴란드, 헝가리, 싱가폴 등의 다양한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7% 증가, 영업이익은 1645.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2% 증가하였습니다.

- 전년대비하여 2차 전지의 내수는 감소하였지만 수출은 증가하였고, 반도체, 석유화학의 수출은 감소하였으나 견고한 내수를 지켜내었습니다.

 

- 탑머티리얼 사업부문이 당해년도 종속회사로 추가되어 사업영역이 확대되었고, 동사의 외형 및 이익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엠투아이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있어 필수 제품인 스마트 HMI/스마트 SCADA와 이러한 제품을 기반으로 스마트팩토리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스마트팩토리로 발전하는 추세에 알맞게 기기간의 연결성, 유연한 기능성, 안정성, 보안성을 갖춘 차별화된 스마트 HMI/스마트 SCADA 제품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형태인 스마트팩토리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이익은 8.2%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감소하였습니다.

- 경쟁우위 확보 및 영업활동 강화를 통해 매출 확대되었으나, 고정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 동사의 제품은 최근 성장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모바일, 2차 전지, 바이오산업 등에 적용되는 각종 생산설비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 향후 안정적인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에스피시스템스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로봇자동화로봇 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사는 갠트리로봇을 포함한 로봇 자동화 시스템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자동화 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되었습니다.

- 동사는 전기차, 조선, 전자, 국방, 건설 등 전방위적인 산업 영역에서 꾸준한 수요와 수주 성과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업계를 선도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신재생 에너지 보급이 뒤처져 있던 국내 시장이 정부 정책을 바탕으로 빠르게 확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스맥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정보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을 주 목적사업으로 설립되었으며, 기계사업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작기계사업부를 모태로 1999년 6월 18일에 설립된 스맥과 공작기계 및 부품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테크센이 있습니다.

 

- 스맥은 보안 솔루션, 사전투표시스템 등 국내외 제조사와 공동으로 연구 개발/총판/대리점 권한을 획득하여 다각적인 사업화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손실은 70.7% 감소, 당기순손실은 79.5%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폭 축소에 성공하였습니다.

- 동사는 4차 산업혁명, 변화와 혁신, 사회적 기업 등 시대 요구에 적극 동참하여 지능형 인프라 사업, 스마트 이동체, 융ㆍ복합 서비스 등 신규 사업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현대무벡스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물류자동화, 승강장 안전문(PSD),  IT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하철 및 경전철 역사 내 선로와 승강장 사이를 차단하는 안전장치를 설계, 제작, 시공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현대무벡스는 냉동/냉장, 유통/택배 등 다양한 산업의 고객에게 생산 설비, 창고, 터미널 등의 물류 프로세스 자동화 구현에 필요한 제품, 시공, 컨설팅, 유지보수 등의 물류자동화 토탈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2% 증가, 영업이익은 30.8% 감소, 당기순이익은 86.1% 감소하였습니다.

- 매년 약 6% 이상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 중인 베트남 시장의 선점을 위해 2020년에 베트남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냉동 창고 등을 기수주하였습니다.

- 이를 거점으로 삼아 동남아시아의 여러 국가 (태국, 인도네시아 등)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휴림로봇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06년 12월 5일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19년 1분기 신규 연결된 '(주)인 웍스 로봇'을 포함하여 4개 사가 있습니다.

 

-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 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증가, 영업손실은 21.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영업외 수지 악화)되었습니다.

- 직각좌표 로봇 등 제조업 로봇은 물론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 등 서비스 로봇 내수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의 로봇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고 높은 완성도와 뛰어난 성능, 가격 경쟁력을 가진 오픈 플랫폼으로 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티라유텍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SCM, MES 및 설비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AGV/LGV 등 물류 이동 로봇과 납품 요청된 제품 등을 제작하고, Factory Automation solution과의 결합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설치하고 있습니다.

 

- 티라유텍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화학, 한화큐셀, 현대모비스, 한화테크윈 등 다양한 산업군의 국내 대기업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손실은 167.5% 증가, 당기순손실은 6192.3% 증가하였습니다.

- SCM, MES 등 동사의 솔루션 사업부를 통해 물류로봇(AGV)을 판매함으로써 기존의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 동사는 삼성 SDS, SK C&C, LG CNS 등 대기업 SI 업체와 상호 협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경쟁사에 비해 전략적 우위 점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SMR 관련주 TOP7

영국 국립원자력연구소에 따르면, 오는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SMR 650~850기 건설이 추진돼 시장 규모가 최대 4000억 파운드(약 648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두산중공업은 뉴스케일

just-t.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GTX 관련주 7종목  (0) 2022.03.22
시멘트 관련주 TOP6  (0) 2022.03.21
김동연 관련주 7종목  (0) 2022.03.21
마켓컬리 관련주 TOP6  (0) 2022.03.21
가상현실 관련주 TOP7  (0) 2022.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