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MR 관련주 TOP7

by 투자로의여행 2022. 3. 17.
반응형

영국 국립원자력연구소에 따르면, 오는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SMR 650~850기 건설이 추진돼 시장 규모가 최대 4000억 파운드(약 648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두산중공업은 뉴스케일파워에 약 1억 달러(약 1241억 원)를 투자하며 관련 사업에 공을 들여왔으며, 뉴스케일파워는 미국, 폴란드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필리핀에서도 SMR사업을 수주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원전 확대 외에 소형모듈원전(SMR) 등 차세대 원전 개발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SMR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오르비텍


1. 오르비텍 - SMR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 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의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13년에는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 획득, 자체 신규 공장 준공 등 독립 생산능력 확보하였으며, 2017년 신기술사업 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 파트너스(주)를 신설하였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판관비가 대폭 증가했으나 매출액 증가와 원가율 감소가 이를 상쇄시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동사는 방사선 관리 분야, ISI 분야 모두 국내 2위권 회사로 원자력 검사 용역 부문 국내 최상위권 회사이며, 특정 원재료가 필요하지 않아 원가 리스크 적은 편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비에이치아이 - SMR 관련주

기업개요

- 2005년 12월 발행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 법인임 동사의 주된 고객으로는 한전을 비롯한 전력회사 및 발전사업자, 대형 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한 제철회사 등이 있습니다.

 

- 비에이치아이는 설비의 경제성 및 효율, 납기준수 등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사업의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해 우수한 설계인력 및 엄격한 생산관리, 축적된 사업수행실적 및 경험이 중요한 사업입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 매출 감소와 원가율 상승, 각종 비용 상승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으며,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 당사의 주요 제품은 각각의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제품에 따른 기술 정도나 노력 정도가 다르므로 기간 단위로 한 기준을 정하여 가격 변동 추이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두산중공업 - SMR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하였으며,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매출 증가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감소에 힘입어 영업이익 대폭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이며,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일진파워 - SMR 관련주

기업개요

- 일진파워는 꾸준한 연구개발 등으로 각종 면허 및 인증을 획득하여 화공기기 제작, 플랜트 경상정비, 유지보수 등을 해오다 2002년 한국 남부발전(주)하동화력 경상정비공사를 수주하여 본격적으로 사세를 확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축적한 기술력의 민간정비회사로 성장하였고 향후 해외 발전소 정비시장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12.6% 증가, 당기순이익은 8.9% 증가하였습니다.

-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이나 인건비 상승에 의한 제품의 가격 변동은 소폭이며 전반적인 석유화학 관련 제품 생산업체의 경기 변동에 따른 제품 가격의 변동폭은 커질 수 있습니다.

- 2021년 5월 한국기계연구원과 수소액화플랜트 PIPING 설계용역계약 체결 등의 다양한 신규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한국전력 - SMR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 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 한국전력은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 사업으로 발전소 설계 등이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외형은 소폭 성장하였으나 원가 부담이 커지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특히 전기 판매부문의 손실이 크게 발생하였으며, 2021년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해외 원전사업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함에 따라 해외 원전사업 진출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우진 - SMR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80년 설립, 2010년 7월에 상장한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 전문 기업으로 동사는 계측기 이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 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우진은 2020년 12월에 온도센서 사업을 인수하였으며, 경기 흐름에 둔감한 시장 제품의 오랜 Life Cycle과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시장 규모의 확대가 산업의 특징입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COVID-19로 인한 인한 국내 기반 산업이 전반적으로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지만 매출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 하반기에는 점차 회복되어 실적 정상화를 기대 중이며, 유량계측시스템 사업은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와 유가 하락 등으로 산업에 대한 전반적 투자가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상황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에너토크 - SMR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ACTUATOR와 감속기를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할 목적으로 1987년 5월 1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 엑츄에이터는 국가 기반산업이 주 수요처인 바 일반 경기 변동과는 무관하게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감소, 영업이익은 6.7% 증가, 당기순이익은 22.9%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판매비와 관리비 절감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사실상 시장에서의 경쟁은 수요자가 일반적으로 품질을 인정하는 동사, 독일 아우마사, 영국 로토크사, 미국 리미토크사 등 4사 간에 이루어지는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현대건설 - SMR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고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뉩니다.

 

- 현대건설은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하였고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9.3%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 확산 및 국제 유가 동향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수주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각화된 수주 전략을 기반으로 전통적 수주 텃밭인 중동의 사우디 및 아시아의 싱가포르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 투자개발사업, 민간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여 미래 성장 사업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 건설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SMR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AI 반도체 관련주 TOP7

AI 반도체는 단순한 인지 수준의 기능을 갖고 있는 기존 중앙처리장치(CPU) 등과 다르게 복잡한 상황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AI 반도체의 역할을 했던 것은 그래픽 처리장

just-t.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력에너지 관련주 7종목  (0) 2022.03.18
미국 전기차 관련주 6종목  (0) 2022.03.18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7종목  (0) 2022.03.17
메타버스 게임 관련주 TOP7  (1) 2022.03.17
홍준표 관련주 7종목  (0) 2022.03.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