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멘트 관련주 TOP6

by 투자로의여행 2022. 3. 21.
반응형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시멘트 생산에 들어가는 유연탄의 가격이 급등한 가운데 국내 시멘트 생산 업체들이 쌓아놨던 재고량은 바닥을 보이는 상태로 접어들고 있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시멘트 공급 대란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시멘트 생산에 들어가는 유연탄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았고 국내 시멘트 생산 업체들이 쌓아놨던 재고량은 바닥을 보이고 있다는데요.

우크라니아 사태의 장기화가 전망되면서 시멘트 공급대란 예고에 일부 업체는 이 때문에 출하 제한 등 조치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하는데 오늘은 시멘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한일시멘트


1. 쌍용C&E - 시멘트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시멘트사업, 석회석 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연안의 동해공장과 내륙의 영월공장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인 시장 유지와 지역별 수급상황에 따라 탄력 대응이 가능합니다.

 

- 동사 및 종속회사는 시멘트 사업부문, 환경자원 사업부문, 석회석 사업부문, 해운 사업부문, 레미콘 사업부문, 골재 사업부문, 임대 사업부문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은 3% 증가, 당기순이익은 70.6% 증가하였습니다.

- 환경 사업 확대를 위하여 환경사업 관련 업종과 공정 부산물 제품 판매를 위한 업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였습니다.

- 제조과정의 산업부산물과 일반폐기물 등 순환자원의 활용 확대를 위한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 발전기업으로서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한일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개요

- 한일홀딩스주식회사 인적 분할하여 설립, 주요 종속회사로 한일 현대시멘트㈜가 있음. 시멘트, 레미탈, 레미콘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단양에 위치한 시멘트 제조공장을 비롯하여 그 2차 제품인 레미탈 및 레미콘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사는 기술연구소를 및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두고 원재료 검토, 기초물성 및 내구성 검토, 공정 생산 검토, Mock-up 및 현장 적용 등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증가, 영업이익은 44% 증가, 당기순이익은 17.3%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가 시멘트 2차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는 레미탈은 Dry Mortar 제품의 고유 브랜드로서 시장에 차별화된 품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계 선두의 위치에 있습니다.

- 동사는 전사업장에 환경경영체제를 구축하였고, 환경오염 방지와 천연자원 보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아세아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시멘트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시멘트 제조에 필수적인 석회석을 향후 140여 년 이상 채광할 수 있는 풍부한 매장량과 양질의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아세아시멘트는 초고층 건물에 적합한 고유동 시멘트의 생산으로 기술과 품질 우위에 있으며, 산학연대를 통한 제품개발을 통해 시멘트 업계에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한 선도기업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증가, 영업이익은 87.1% 증가, 당기순이익은 678.2%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매출 원가가 소폭으로 감소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친환경바이오황토시멘트, 고강도 내화콘크리트용 시멘트 결합재 등의 신제품 개발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돋보이며, 에코 블록, 황토 블록, 기능성 녹화 생태블록 등 2차 제품 판매량 증가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삼표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개요

- 지배회사인 동사 및 종속회사는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레미콘 사업 진출을 위하여 삼표레미콘을 설립하였습니다.

- 2021년 9월 30일자로 삼표산업과 에스피 네이처의 레미콘 사업 부분을 인수 완료, 삼표 자원개발(주)는 풍부한 매장량을 기반으로 한 시멘트의 주 원료인 양질의 석회석 생산량 전량을 (주)삼표 시멘트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8.8% 증가하였습니다.

- 시멘트가격 인상이 반영되었고, 업황 호조에 따라 판매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COVID-19의 여파로 실물경기에 타격을 받았으나, 부동산 공급 등의 대규모 부양책이 부동산 경기 및 동사 매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고려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시멘트 및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기존 레미콘 부문 자가소비 시멘트의 매출 전환으로 시멘트 사업부문 매출 증대 및 사업역량 강화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단일외부고객으로부터의 매출액이 당사 전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강동레미콘 에이치에스, 일석이며, 두 회사로부터 2021년 2분기 매출의 58.9%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53.7% 증가, 당기순이익은 21.9%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 원가와 판관비의 효율적인 관리를 바탕으로 감소하며 영업이익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고객의 Needs에 따라 토질 안정 개량용, DCM용, 차수벽 공사용 등 고기능, 고내구성 등의 성능을 부여한 고객 맞춤형 특수시멘트를 생산할 수 있는 핵심기술 및 고효율 혼합 설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유진기업 - 시멘트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시멘트업은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율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하여 공급이 비탄력적임.

 

- 유진기업의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를 공장으로 운송, 제조 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 시간 내 건설 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은 23.5%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 감소. 매출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건설경기 호황으로 레미콘 시장 규모가 증가 추세를 이루고 있고, 꾸준한 주택 수요 증가와 경기진작 효과를 가져올 대규모 토목공사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시멘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중고차 관련주 TOP6

한국 중고차 시장 규모는 선진국에 비해 작은 편이며, 2020년 기준 시장 규모는 387만 대로 중복거래를 제외하면 259만 대로, 이는 연간 신차 판매량의 1.4배 규모라고 합니다. 최근 대기업의 중고차

just-t.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량, 곡물 관련주 7종목  (0) 2022.03.22
GTX 관련주 7종목  (0) 2022.03.22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7종목  (0) 2022.03.21
김동연 관련주 7종목  (0) 2022.03.21
마켓컬리 관련주 TOP6  (0) 2022.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