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반도체 장비 관련주 베스트 10

by 투자로의여행 2022. 7. 21.
반응형

반도체 장비 관련주에는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HPSP, 원방테크, 원익IPS, 에스에프에이, 오로스테크놀로지, 테크윙, 유니테스트, 싸이맥스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관련주는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설비를 생산, 유통하는 업체를 말하는데 오늘은 반도체 장비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HPSP

HPSP는 고압열처리용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로 고압 수소 어닐링 기술을 통해 고압열처리 공정에 필요한 고압 중수소, 수소 열처리 장비를 판매하고 있어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고압열처리용 반도체 장비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7년 4월 풍산으로부터 장비사업부문을 양수하였습니다.

 

- 동사가 보유한 고압 수소 어닐링 기술을 통하여 글로벌 시스템반도체 및 메모리 반도체 기업에 반도체 전공정 중 고압열처리 공정에 필요한 고압 중수소/수소 열처리장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HPSP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8.6% 증가, 영업이익은 1024.2% 증가, 당기순이익은 747.8%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고압 열처리 장비는 국내 최초로 고압 수소 열처리 효과가 검증된 전공정 장비로 주문생산에 의하고 있으며, 반도체 고압 열처리 장비부분의 경우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고압 어닐링 솔루션을 보유하여 꾸준한 외형성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2.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LED 분야 공정내 스크러버 및 트랩, 플라즈마백연제거 설비 등 친환경 장비 전문제조업체로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차트

- 동사는 2007년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LED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PFCs를 포함한 유해 가스를 처리하는 장치인 스크러버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 진출 후 삼성디스플레이 및 삼성전자 LED 사업부, SK하이닉스에 플라즈마 스크러버 및 하이브리드 무폐수 스크러버를 개발하여 검증 및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7.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5% 감소하였습니다.

 

- 중국 태양광 패널 제조 시장에 진출하여 Jinko, Ja Solar, Tongwei 등에 플라즈마 스크러버 장비를 납품 중이며, 동사의 스크러버를 사용하는 비중은 약 80%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3. 원방테크

원방테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바이오 등 미세 공정 필수 설비인 클림룸 전문업체로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어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원방테크 차트

- 동사의 사업부문은 산업용 클린룸, 바이오 클린룸, 드라이룸, HVAC&UTILITY로 나뉨. 매출의 경우 초기 기술 자문, 설계, 시공, 감리, 기자재 구매 및 검사, 시운전 및 운영지도, 기류해석 및 개선 등의 토탈솔루션을 통해 창출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 및 휴대전화, 2차전지 업체 등에 서비스 제공. 한편 교량 전문 업체 삼현에이치 인수하여 교량거더산업에도 진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원방테크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8% 증가, 영업이익은 185.2% 증가, 당기순이익은 381.5%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 또한 상승하였습니다.

 

- 판관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영업이익 전년동기 대비 185.2% 증가하였으며, 또한 향후 전기차 수요 급증하면서 2차 전지를 생산하는 배터리 업체의 드라이룸에 대한 수요 증가가 동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4. 원익IPS

원익IPS는 반도체용 플라즈마 화학기상 증착장비 전문업체로 주요 매출품목으로는 PE-CVD 등의 반도체 장비가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원익IPS 차트

-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6년 5월 재상장, 분할 전 회사인 원익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2019년 2월 원익테라세미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 매출구성은 제품(반도체/Display/Solar Cell 제조 장비) 88%,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1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원익IPS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9.1% 감소, 당기순이익은 15.9% 감소하였으며, 거시경제 상황과 공급망 문제로 인해서 고객사 투자가 늦춰지고 있습니다.

- 고객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중이고 삼성전자의 평택 메모리 반도체 신규투자의 재개 영향으로 22년 하반기 이후에 실적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에스에프에이

에스에프에이는 스마트팩토리솔루션사업 및 반도체 패키징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디스플에이, 2차전지, 반도체, 유통산업 부문에서 필요로 하는 물류시스템 및 다양한 공정장비를 공급해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에스에프에이 차트

-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스마트팩토리솔루션사업부문에서는 국내외 디스플레이산업, 2차전지산업, 반도체산업, 유통 및 기타 제조 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스마트화된 제반 공정장비 및 생산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패키징사업부문에서는 반도체 제조 관련 후공정부문에서 칩의 전기적 연결 및 물리적 기능과 형상을 완성하는 외주가공용역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에스에프에이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19.3% 증가, 당기순이익은 0.4%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가 증가했지만 판관비가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 스마트팩토리솔루션사업은 동사, 에스엔유프리시젼 및 SFA반도체를 제외한 기타의 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 부문입니다.

 

 

6. 유니테스트

유니테스트는 반도체 검사 장비를 전문으로 개발, 생산하는 업체로 특히 반도체 후공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상용화해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유니테스트 차트

- 동사는 반도체 후공정(반도체 검사 장비)업체로서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 완료하여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기존의 SI 태양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보다 저렴하면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이용한 신규의 태양전지를 개발, 주요 매출 구성은 반도체 검사장비 57.42%, 태양광 사업 42.59%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유니테스트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6% 감소, 영업손실은 6.1% 감소, 당기순손실은 465.2% 증가하였습니다.

 

-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자동차의 전장화 확대로 DRAM 및 NAND 탑재량이 가파르게 증가할 전망으로 태양광 관련 장비 판매 뿐만아니라, EPC(설계, 조달, 시공 일괄 수주)사업 입찰에 참여하는 형태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7. 오션브릿지

오션브릿지는 반도체 공정용 화학재료와 반도체FAB 설비 등에 적용되는 장비 생산업체로 반도체 장비 부문에서는 화학물질 중앙공급장치를 제조 설치하고 유지보수를 하고 있어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오션브릿지 차트

- 2012년 3월에 설립되어, 반도체 공정용 화학재료와 반도체 FAB 설비 장비 생산 및 반도체 제조 공정용 화학제품을 생산하며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력 제품으로는 HCDS(절연막)와 TiCl4(축전지, 전극물질) 등 케미칼 소재와 특수가스 (Si2H6, CF4, HBr, GeH4) 보유하고 있으며, 주 고객사는 SK하이닉스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오션브릿지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감소, 영업이익은 41.1% 감소, 당기순이익은 45.3% 감소하였습니다.

 

- 22년 수주 잔고가 이미 21년 매출액을 넘어섰고, 자회사의 반도체 가스공급장비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여 22년 실적도 기대감을 주고있습니다.

 

 

8. 오로스테크놀로지

오로스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제조 전공정 중 노광공정 장비인 반도체 웨이퍼의 MI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오로스테크놀로지 차트

- 동사는 반도체 Wafer의 MI(Overlay Metrology, Inspection)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2011년 국내 최초로 Overlay 계측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이후 High Performance AF System 등 핵심 기술들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 21/2/24 코스닥 상장함.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증착되는 박막의 두께를 Angstrom단위 정밀도까지 측정할 수 있는 초정밀 계측장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Overlay 및 초정밀 박막 계측 장치의 R&D 비용 발생으로 인해, 22년 3월 당기 기준 가시적인 성과는 없으며, 22년 상반기 당기 기준, SK하이닉스를 포함한 국내외 반도체 업체 및 중국 반도체 업체까지 고객 다변화에 성공하였습니다.

- 22년 상반기에는 중국 반도체 업체 및 국내외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에 제품 공급, 22년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매출 성장 기대되고 있습니다.

 

 

9. 싸이맥스

싸이맥스는 반도체 제조과정에 필요한 장비를 생산하는 반도체장비 제조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어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싸이맥스 차트

- 반도체장비 사업과 환경설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술 경쟁력 확보와 시장 확대로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제품의 선행개발, 제조공정 개선 및 품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등을 통해 차세대 장비 개발 및 원가절감을 지속적으로 진행, 장비에 적용되는 주요 부품들은 전문화된 업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차세대 장비 개발 완료 및 출하를 시작한 가운데,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장비 공급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싸이맥스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5% 감소, 영업이익은 41.9% 감소, 당기순이익은 45.5% 감소하였습니다.

 

- 반도체 사업 부문의 매출액 감소와 환경설비사업부문의 신규 수주 감소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 신규 시설 투자로 인한 Capa 확대 예정입니다.

- 본업 장비인 EFEM뿐만 아니라 신규 사업인 로봇설비 포함한 신규 시설 투자 예정에 따른 Capa 확대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10. 테크윙

테크윙은 반도체 시험, 검사 장비의 제조, 판매기업으로 반도체 시험 및 검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시험, 검사 장비 및 부품, 주변장치들을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어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테크윙 차트

- 동사는 반도체 시험 및 검사장비, 디스플레이 제조 및 검사장비를  제조하여 전세계 각국 수요처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폴더블폰의 본격적인 공급으로 인하여 폴더블 패널 외관검사기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 동사의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이며 이는 IDM업체, OSA 디스플레이 장비 분야에서는 최근 Module 외관검사기가 주력 제품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테크읭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2% 증가, 영업이익은 626.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국내외 반도체 업체의 공장 증설등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매출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SoC 부문에서 자동차 전장, IoT, VR/AR, 웨어러블 기기 등의 폭발적 칩 수요 증가에 따라 반도체 장비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도체 장비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10종목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는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핵심소재나 원료, 기술 등을 연구 개발하는 기업으로 씨아이에스, 덕산테코피아, 동화기업, 천보, 티에스아이, 한농화성, 대주전자재료, 이수화학

just-t.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나노 관련주 7종목  (0) 2022.07.25
태양광 관련주 베스트 10  (0) 2022.07.23
로봇 관련주 베스트 10 정리  (0) 2022.07.19
우주항공 관련주 베스트 10  (0) 2022.07.18
폐배터리 관련주 10종목  (0) 2022.07.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