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3나노 관련주 7종목

by 투자로의여행 2022. 7. 25.
반응형

3나노 반도체 관련주에는 3S, 가온칩스, 라온테크 등이 있는데요. 3나노 파운드리는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초정밀 비메모리 반도체 개발 체제라고 합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차세대 트랜지스터 기술 게이트올어라운드(GAA)를 적용한 3나노미터 파운드리 제품을 출하했다고 하는데요.

 3나노 공정은 반도체 제조 공정 가운데 가장 앞선 기술로, TSMC와 미국 인텔 등 파운드리 경쟁사를 제치고 삼성전자가 가장 먼저 선보였다고 하는데 오늘은 3나노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3S - 3나노 반도체 관련주

- 동사는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과 환경장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종속회사인 상해삼에스공조기술유한공사는 환경시험장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은 반도체 주재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운송할때 사용되는 웨이퍼 이송박스를 생산하는 사업이며 모든 전자 기기의 핵심 부품이라고 합니다.

 

3S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16.7% 증가하였으며, 중국에 반도체 굴기 전략에 대응하여 중국 법인으로 판매망의 무게 중심을 이동하여 수출량이 증대되었습니다.

- 최근에 웨이퍼 캐리어 물량 대응을 위해 안성을 제2공장 증축을 완료되어 FOSB 양산 가능 물량이 2배가 되었으며, 또한 신규 시장 진출과 대체 에너지 기기 수요 증가에 따라 시험 장비 성장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가온칩스 - 3나노 반도체 관련주

- 동사는 삼성 파운드리의 공식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로서 삼성 파운드리 공정을 사용하여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하고자 하는 팹리스 고객사에 시스템 반도체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웨이퍼 형태의 반도체칩을 조립하고, 테스트하여 최종 완제품 형태로 가공하여 공급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온칩스 차트

- 시스템 반도체 개발을 위한 SoC RTL 설계와 Simulation 검증, FPGA 설계 및 검증을 수행할 수 있는 연구인력으로 꾸준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칩 & 패키지부분에 추가적으로 시스템 보드, 외부 메모리까지 모두 포함한 통합 환경에서의 성능 최적화 솔루션으로 확대할 계획, 하이엔드 공정 수주가 증가하고 있고 양산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하이엔드 공정을 갖추어 단단한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아나패스 - 3나노 반도체 관련주

-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LCD타이밍콘트롤러가 있으며, 매출은 OLED 72.79%, 기타 13.78%, LCD 13.4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삼성전자의 High-end급 디스플레이 제품부터 Mid & Low end 제품까지 광범위하게 동사의 칩이 사용되고 있으며, 동사 특허의 AiPi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나패스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전년대비 매출원가 및 판관비가 감소됨에 따라 영업이익, 세전이익,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 자산총계는 전년대비 증가하였습니다.

 

-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GCT의 기술력을 키웠고 최근 미국 1위 무선 사업자와 5G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한 개발 협력 계약을 체결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씨앤지하이테크 - 3나노 반도체 관련주

- 동사는 2002년 7월 설립되어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필요한 화학 약품을 최종 양산 설비에 공급하는 장치인 CCSS(Central Chemical Supply System)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라이닝시트 제조 사업, Cu/AlN 방열기판 사업, 베이킹소다 제조 사업 등 신규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매출은 제품(화약약품 혼합장치/재생장치) 63%, 용역(설치/Set-up 외) 11% 등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씨앤지하이테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9.2% 증가, 영업이익은 60.6% 증가, 당기순이익은 92.2%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수퍼사이클 도래에 따라 Chemical Blending System, 불소수지 분야에서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Cu/AlN 방열기판 사업은 양산 공정을 개발 중에 있고, 탄산수소나트륨 국산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기 안성테크노밸리에 4년간 400억 규모의 신규 공장 증설 투자 결정을 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DB하이텍 - 3나노 반도체 관련주

- DB그룹의 주요계열사로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차트

- 2022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5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평균판매단가(ASP) 상승이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이라고 합니다.

 

- 전력반도체와 센서 등 8인치 파운드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진 데다 OLED 디스플레이 구동칩 매출이 본격화된 것도 동사의 1분기 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어보브반도체 - 3나노 반도체 관련주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주고 있으며, 당사는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어보브반도체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1% 증가, 영업이익은 15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41% 증가하였으며, 500개가 넘는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하여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지니고 있어, 이익의 하방성을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 반도체 수급 불안이 지속되면서 MCU 판매가격이 전부 인상되었고 이로 인해 당분기 매출 실적이 기존 예측보다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라온테크 - 3나노 반도체 관련주

- 동사는 제조업용 로봇(Robot)과 자동화 시스템(FA)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기업으로 동사는 반도체 및 FPD용 로봇시스템과 일반산업용 로봇 자동화 시스템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6년 수원 신축사옥으로의 본사 이전을 통한 경영환경 개선 및 업무효율성 증대를 통해 생산CAPA를 크게 향상시켰으며, 나온테크에서 라온테크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라온테크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4.2% 증가, 영업이익은 35% 증가, 당기순이익은 5.7% 증가하였으며,  다양한 로봇 모델과 자체 제어기를 개발/적용하여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중국 등으로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소부장 국산화 기술에 대한 관심 상승,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경제 활성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증가로 전방 시설 투자가 확대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힘이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3나노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관련주 베스트 10

태양광 관련주 베스트 10에는 코오롱글로벌 , OCI, SDN, 에스에너지, 윌링스,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 에스에프에이, 대명에너지 등이 있으며, 최근 에너지 가격의 상승으로 유럽 그린산업

just-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