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10종목

by 투자로의여행 2022. 7. 8.
반응형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는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핵심소재나 원료, 기술 등을 연구 개발하는 기업으로 씨아이에스, 덕산테코피아, 동화기업, 천보, 티에스아이, 한농화성, 대주전자재료, 이수화학, 일진머티리얼즈 등이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을 기존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로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고체배터리는 전해질이 불연성 고체이기 때문에 발화 가능성이 낮은 것이 특징으로 확장성이 높아 플렉서블 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어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는 자회사 씨아리솔리드가 전고체배터리 상용화를 위해 티에스아이, 한국진공 등과 고체전해질 생산라인 구축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씨아이에스 차트

-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으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씨아이에스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6.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전방산업의 투자 규모 확대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되었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2. 덕산테코피아

덕산테코피아는 신규사업 진출 및 사업다각화에 따른 성장동력 확보 목적으로 2차전지 전고체 배터리 제조업체 세븐킹에너지 지분을 취득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덕산테코피아 차트

- 동사는 OLED의 핵심구성요소인 유기재료와 반도체 전자재료 등의 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인 HCDS는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소재로 국내외 소수 업체들이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최초로 HCDS를 직접 합성부터 초고순도 정제까지 일괄 제조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 폴리이미드 사업 분야의 출발점인 모노머를 합성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기 위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덕산테코피아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 증가, 영업이익은 45.9% 감소, 당기순이익은 55.8% 감소하였습니다.

- 2022년 반도체 수요는 COVID19 변이 출현, 인플레이션, 중국 경제성장률 둔화, 미중 무역 분쟁,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등 불확실성이 수요를 제약 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3. 동화기업

동화기업은 전고체 배터리용 전해액 연구 국책과제 업체에 선정되어 지난 2019년부터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동화기업 차트

.- 동사는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 2019년 8월 전해액 등 전자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동화일렉트로라이트 (구,파낙스이텍)를 인수하여 2차 전지 전해액 제조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화기업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7% 증가, 영업이익은 13.3% 증가, 당기순이익은 28.4% 증가하였습니다.

 

- MDF, PB, 강화마루, 섬유판 강마루 등 제품 판매가격이 크게 상승하며 매출액 증가를 견인했으며, 2021년 베트남 하노이MDF와 강화마루공장건설 및 헝가리 전해액 공장 건설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4. 천보

천보는 2차전지 소재 회사들과 함께 고체 전해질 개발을 위한 국책 과제를 수행하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 됩니다.

천보 차트

- 동사는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부문은 크게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소재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은 전자소재 24%, 2차전지 소재 69.3%, 의약품소재 2.2%, 정밀화학소재 3.1%, 기타 1.4%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천보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1% 증가, 영업이익은 90.5% 증가, 당기순이익은 30.4%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 증가의 주요 요인은 일부 제품의 판가 인상과 2차전지시장의 성장에 따른 당사 제품 수요 증가이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 또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5. 티에스아이

티에스아이는 2차전지 믹싱공정에서 공정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원스톱 믹싱기능을 개발했는데 이 공정 기술은 전고체 전지 시대 필수적인 설비로 꼽히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티에스아이 차트

- 동사는2차전지 Mixing System 설계와 장비제조를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은 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활물질, 도전재, 결합재, 용매를 혼합하는 믹싱 공정 운용 장비와 그 시스템 제조 및 판매입니다.

- 동사의 비용 대부분은 원재료매입, 외주비가 차지. 생산된 주요 제품 등은 대부분 직접 국내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티에스아이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매출액 대폭 증가하면서 매출원가, 판관비 또한 모두 증가. 인건비및복리후생비는 오히려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매우 크게 증가하면서 비용 증가폭을 상쇄하여 수익성 개선에 성공하였습니다.

 

6. 한농화성

한농화성은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한농화성 차트

- 동사는 설립초기에 농업용 화학원재료 제품 제조에서 시작하여, 장기간의 지속적 연구개발을 통해 글리콜에테르와 계면활성제, 특수산업용유화제 등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고부가가치의 신제품 개발 노력으로 FM(Functional Monomer), 글라임 등 첨단 화학제품의 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으며,동사 제품은 사업부문별로 GE, EOA,EM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농화성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3% 증가, 영업이익은 2.8% 감소, 당기순이익은 11.1%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의 주요 원료 구매처는 한화토탈, 엘지화학 등으로 주원료인 Butanol, PO,메탄올, BPA 등을 안정적으로 조달 받고 있고 그 외에도 대만, 인도, 미국, 일본 등지에서 안정적 원료공급을 .달성하였습니다.

 

7.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는 한국전기연구원으로 부터 황화물계 전고체전지용 고체전해질 공침 제조기술을 기술이전 받아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대주전자재료 차트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입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대주전자재료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7% 감소, 영업이익은 31.3% 감소, 당기순이익은 54.4% 감소하였습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8.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는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2023년 고체 전해질 생산라인 구축을 목표로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개발하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차트

- 2차전지의 음극 집전체용과 전자제품의 핵심인 전자회로도(PCB)의 부품인 Elecfoil을 생산하는 것이 동사 주요 사업입니다.

- 동사는 최고 품질의 Elecfoil을 양산하는 Know-How를 지니고 있으며, 지속적인 설비 확충을 통해 국내 Elecfoil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일진머티리얼즈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58.1% 증가, 당기순이익은 54.1% 증가하였습니다.

 

 

-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2차 전지 배터리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동사는 향후 Elecfoil부문 실적도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9. 이수화학

이수화학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 핵심기술 개발업체로 선정,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이수화학 차트

 

- 이수화학의 사업부문은 크게 LAB, NP를 주제품으로 하는 석유화학 부문, 건설사업 부문, 의약사업 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노말파라핀 공장을 1990년에 완공하여 그 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노말파라핀을 완전 국산화하는 등 석유화학제품, 석유제품과 그 부산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이수화학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5% 증가, 영업이익은 15.1% 증가, 당기순이익은 21.5% 감소하였습니다.

- 수익성 및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폴리머첨가제 생산시설 구축중에 있으며,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팜 사업 추진하고 있습니다.

 

10. 테이팩스

테이팩스는 접착형 집전체용 열압착 부착형 접착소재를 개발해 특허청으로부터 고체전해질 관련 특허를 취득해 전고체전지 관련 핵심소재 개발에 성공하고 특허를 취득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테이팩스 차트

- 동사는 2003년에 유니랩 인수. 식품포장용 랩 시장에 진출, 2005년에는 전자소재용 테이프 시장에 진출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반도체 및 차량용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는 글로벌 주요업체들이 출시하는 친환경 차량의 증가와 함께 그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테이팩스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3% 증가, 영업이익은 54.1% 증가, 당기순이익은 28% 증가하였습니다.

 

- 전방 산업 호조로 2차전지용점착테이트, OCA 등 주력 사업이 성장하며 외형 성장을 견인했고, 영업레버리지 효과에 따라 영업손익이 개선되었으며 순이익 규모가 증가하였습니다.


오늘은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을 받고 있는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메타버스 관련주 10종목 정리

메타버스 관련주에는 맥스트, 이노뎁, 자이언트스텝, 위세아이텍, 알체라, 덱스터, 바이브컴퍼니 등이 있는데요. 메타버스는 아바타 등을 활용해 소통할 수 있는 가상세계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just-t.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핵융합 에너지 관련주 8종목  (0) 2022.07.12
LNG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7.11
전기차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7.07
풍력 관련주 11종목 정리  (0) 2022.06.30
원자력 관련주 12종목 정리  (0) 2022.06.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