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우주항공 관련주 베스트 10

by 투자로의여행 2022. 7. 18.
반응형

우주항공 관련주에는 한국항공우주, 한양이엔지, AP위성, LIG넥스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비츠로테크, 인텔리안테크,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쎄트렉아이 등이 있으며, 우주항공산업과 관련된 종목군입니다.

 

우주항공 관련주는 한국인 최초 우주인 탄생을 기점으로 나로호 발사, 한국형 발사체 개발사업 등 우주개발 사업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형성된 섹터라고 합니다.


우주항공 관련주 베스트 10

 

1.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는 우주사업의 일환으로 다목적실용위성, 정지궤도복합위성 등의 본체 및 핵심부품을 설계, 제작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납품하고 있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한국항공우주 차트

-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국항공우주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36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87.8% 증가하였습니다.

 

- 올해 1분기 국내 사업 124억원, 완제기 수출 1786억원, 기체부품 386억원 등 총 2296억원 규모를 수주하였으며, 수주 잔고는 18조3000억원 가량이라고 합니다.

2.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는 특수가스설비 기술을 바탕으로 나로호 발사체 관련 설비에 참여, 나로호에 탑재된 GPS 수신기 및 안테나를 만든 한양네비콤의 지분을 보유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한양이엔지 차트

-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을 영위, 가스, 정밀화학,전자재료,바이오 제약,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에서도 고유의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주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로부터 기술과 신뢰를 인정받아 신규 설치에서 유지보수까지 일임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양이엔지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0.5% 감소, 당기순이익은 0.4%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외국 기술에 의존하던 초고순도(UHP) 배관 공사의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설계 능력 고도화와 혁신적인 기술 확보를 위한 지속적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3. AP위성

AP위성은 수년간 다목적 실용위성사업으로 대표되는 국가 우주개발사업에 참여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AP위성 차트

- 동사의 위성통신 단말기의 수요처는 대부분 해외시장임. 인공위성 및 위성 부분품의 수요처는 국내 대기업과 정부 연구기관입니다.

- 주요 고객은 UAE 두바이 소재의 이동위성통신사업자 THURAYA Telecommunication Company로 2대의 정지궤도위성을 이용해 유럽, 아프리카, 중동, 호주 및 아시아 전역의 이동위성통신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AP위성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0.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35.8% 증가하였습니다.

 

- 에이피우주항공과의 합병 이후 위성사업부문의 매출은 전부 국내 매출이며, 대부분이 항공우주연구원에 개발용역으로 수행되어짐으로서 발생하는 매출이라고 합니다.

 

4. LIG넥스원

LIG넥스원은 인공위성에 탑재되는 영상레이더를 양산하고 있으며, 통신용 소형인공위성 시장 진출을 위해 한국항공우주, 카이스트와 공동개발을 진행할 예정으로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LIG넥스원 차트

-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입니다.

 

- 동사는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LIG넥스원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 증가, 영업이익은 294.5%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8% 증가하였습니다.

- 중동, 남미 그리고 아시아 시장을 주요 Target 시장으로 선정하여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미국 및 유럽 시장은 선진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구성품 공급을 하고 있으며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5.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엔진 및 부품, 산업용 압축기 및 발전기 등 엔진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나로호 발사체에 터보펌프를 제작하고 있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 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차트

- 동사 및 종속회사는 고도의 정밀기계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엔진, 방산, 시큐리티(CCTV), 파워시스템(에너지장비), 산업용장비, IT서비스, 항공우주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되고 있습니다.

 

-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등을 생산하는 항공엔진사업은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함은 물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투자를 필요로 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증가, 영업이익은 0.9% 증가, 당기순이익은 56.9% 감소하였습니다.

 

- 엔진부품사업은 RSP 사업 수행 역량을 강화하고 GE, P&W, 롤스로이스 등과의 엔진부품공급 계약을 지속 확대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해 나갈계획이라고 합니다.

 

6.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소형위성 발사체 개발사업에 참여한 바 있으며, 국내 최초로 액체로켓 연소기 개발과 제작에 성공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비츠로테크 차트

- 동사는 크게 전력의 생산,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전력기기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 비츠로셀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튬일차전지 업체로서 성장할 것을 목표로 연구 개발과 영업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비츠로테크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감소, 영업이익은 75.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 미국의 노후화된 전력설비교체,아시아·중동 및 러시아의 신규 전력설비, 유럽의 전력시장 단일화 계획, 중국의 서전동송프로젝트등으로 해외 성장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7. 인텔리안테크

인텔리안테크는 저궤도 위성통신 지상망 안테나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저궤도, 중궤도 위성 서비스 제품을 포함한 육상용, 항공용 위성통신 안테나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인텔리안테크 차트

- 동사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25조의 규정에 의하여 벤처기업에 해당됨. 제품의 적용 영역을 육상용, 항공용, 저궤도/중궤도용(LEO/MEO) 위성통신 안테나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특히 Space X는 동사의 제품 성능을 인정하여 2016년 4월 로켓해상 회수프로젝트에 동사의 제품을 채택 사용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인텔리안테크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습니다.

- 전 사업부문의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수출이며, 이중 98%의 매출을 자체 브랜드로 수출하고 있으며,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커지고 있습니다.

 

8.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나사의 유인달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차트

- 동사는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04.9% 증가하였습니다.

 

- 글로벌 고객사 다양화를 통한 소수 고객사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낮추어 향후 시장 변동으로 인한 매출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매출액 증대를 꾀하는 당사의 영업 전략보유하고 있습니다.

9. 쎄트렉아이

쎄트렉아이는 위성을 제작하는데 사용된 기술을 기반으로 군사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위성과 무인기의 이동형 지상체 중심의 방위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쎄트렉아이 차트

- 동사는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6월 13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 이 2008년 6월 13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쎄트렉아이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80.7% 증가, 당기순이익은 52% 증가하였습니다.

 

- 군 또는 정부는 위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며, 위성 데이터 확보가 어려운 민간 기업이나 고객 대상으로는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0. 제노코

제노코는 위성탑재체, 위성운용국 및 단말, 전기지상지원장비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 위성탑재용 주파수대역, 송신기, 위성운용국을 설계, 구축 및 제조를 하고 있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제노코 차트

- 동사는 위성통신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군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사업의 핵심부품인 비접촉식광전케이블을 주력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 국가우주개발사업에 참여하여 X-Band Transmitter 등의 위성탑재체분야 국산화 개발, 위성운용국, 소형무장헬기(LAH)사업 및 대한민국 차세대 전투기(KF-X)사업 등의 항공전자장비를 중점으로 제조ㆍ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제노코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8.8% 증가, 영업이익은 22.8% 증가, 당기순이익은 0.8% 감소하였습니다.

 

- 위성탑재체 핵심 기술을 대한민국의 독자기술로 확보하는 X-Band Transmitter 우주핵심기술 개발사업을 시작으로 차세대 중형위성에 이르기까지 위성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주항공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핵융합 에너지 관련주 8종목

핵융합에너지 관련주에는 모비스, 삼화콘덴서, 일진파워, 두산에너빌리티, 비츠로테크, 에스에프에이, 고려제강, 다원시스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 에너지분야 미래를 책임질 장기프로젝트라고

just-t.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장비 관련주 베스트 10  (0) 2022.07.21
로봇 관련주 베스트 10 정리  (0) 2022.07.19
폐배터리 관련주 10종목  (0) 2022.07.15
음압병실 관련주 8종목  (1) 2022.07.14
코로나 관련주 11종목  (0) 2022.07.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