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대장주 7종목

투자로의여행 2022. 4. 14. 21:00
반응형

바이오 플라스틱은 토양 중의 세균에 의해서 분해되므로 생물분해성 플라스틱이라고도 하며, 보통 플라스틱은 자연계에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공해문제를 일으키지만, 이 플라스틱은 크린플라스틱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생체에 쉽게 융합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수술이나 골절 고정제 등에 응용되고, 토양 중에서 서서히 분해되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유럽연합(EU) 통상총국에 EU의 일회용 플라스틱 규제가 대표적인 친환경 제품인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도 함께 제한하고 있는데 오늘은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CJ제일제당 -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개요

-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으며,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2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9.5% 감소하였습니다.

- 전년 기저 부담 및 원재료/운송비 상승에도 불구, 선제적 아미노산 판가 인상 및 전략적 확판을 통해 첨가제 부문 영업이익률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체 연결 실적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바이오 부문은 선제적인 판가 인상과 판매량 증가, 고수익 스페셜티 제품 판매를 통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효성티앤씨 -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주식회사 효성에서 인적 분할되어 섬유/무역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섬유 부문의 주요 제품은 스판덱스, 나일론 원사, 폴리에스터 원사, PTMG 등이 있습니다.

 

- 무역 등 부문의 주요 사업내용은 철강 및 화학제품의 Trading이며, 그 외 주요 제품으로는 NF3, 타이어보강재 등이 있고, 특히 스판덱스는 아시아, 유럽, 미주 지역을 아우르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MS 세계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효성티앤씨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4% 증가, 영업이익은 68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7.3% 증가, 동사의 섬유 부분은 터기 신규 증설 가동 시작, 스판덱스 고성장세 유지, PTMG 판매량 증가로 매출액이 상승하였습니다.

 

- 영업이익 또한 대폭상승 및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무역 부분은 산업자재 등 견조한 철강 수요 및 타이어 수요 지속으로 견조한 이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SKC -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76년 설립된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 2차 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SKC는 신규 설립한 SK NEXILIS MALAYSIA SDN. BHD, 에스케이티비엠지오스톤 주식회사 등을 신규 편입하여 총 26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KC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증가, 영업이익은 155.3% 증가, 당기순이익은 185.2%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 공장이 사업 가동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 공장 및 6 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휴비스 -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삼양사와 에스케이케미칼의 폴리에스텔 원사 및 원면 사업부문의 시설물 등을 현물 출자하는 형식의 50:50 동일지분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폴리에스터 섬유 생산,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폴리에스터 단섬유 부문은 유럽, 북미가 주요 시장이며, 휴비스의 폴리에스터 섬유제조는 크게 단섬유(SF와 장섬유(FY, 산업자재 소재), 그리고 PET 소재, Bottle 및 필름 용도 등의 원재료로 쓰이는 폴리에스터 CHIP으로 구성됩니다.

 

휴비스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46.5% 감소, 당기순이익은 53.5% 감소하였으며,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율이 상승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지분법이익의 감소로 당기순이익은 더 큰 폭으로 감소함. Meta-Aramid 신사업 등을 통해 성장을 이어가는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2018년부터 Meta-Aramid 생산 설비를 풀가동 중이며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LG화학 -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함.

 

-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LG화학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9% 증가, 영업이익은 178.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9% 증가하였으며, 21년도 회사 조직구조의 개편에 따라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성이 변경되어 재분류되었습니다.

 

- (일부조정, 전지사업 부분에서 LG에너지솔루션으로 변경)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SK케미칼 -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Green Chemicals Biz. 는 Copolyester 수지, Engineering Plastic, 접착 및 코팅제 등 고객 니즈에 따른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Life Science Biz.는 제약 사업(Pharma 사업부문)과 백신 사업(SK바이오사이언스) 분야에서 헬스케어 사업을 전개,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최초 대상포진 백신 개발 등 꾸준한 연구개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SK케미칼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3% 증가, 영업이익은 236.2% 증가, 당기순이익은 74% 감소하였으며, Green Chemicals Biz. 사업부문에서는 Copolyester의 개발, 판매와 해외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기존제품 관련 파생상품을 개발 중이며, Life Science Biz. 사업부문에서는 병의원 중심의 마케팅 활동 전개 중이며, 시장 세분화를 통한 정확한 Target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삼양사 -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습니다.

 

-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으며, 급변하는 외부상황에 따른 불확실성, 협상 타결 여부, 당사자간 약정 준수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사업화 대상과 시기가 가변적일 수 있습니다.

 

삼양사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이익은 5.8% 감소, 당기순이익은 13%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자제품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 전기차, 수소차 등 차량 경량화 소재로 필요성이 확대되며 전방위적 수요가 증가함.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주요 원자재 비용 부담과 해상운임 강세가 지속되며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인플레이션 관련주 7종목

인플레이션 공포가 커지고 있으며, 연초부터 치솟기 시작한 물가는 3월 들어서는 4%대 상승을 기록하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 ·지속

just-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