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류산업은 2021년 시장규모는 2020년 대비 7.5% 성장한 43조 350억 원 규모로 3년 만에 상승세로 전환되었으며 코로나로 인한 보복 소비 증가와 온라인 채널 다각화 등에 따른 실적 상승을 하였습니다.
2022년 역시 전년대비 6.2% 성장한 46조 4,000억 원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전체 매출 규모가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의류, 패션기업들은 주로 기획 및 디자인 부문에 주력하고 있으며 외주생산 및 프로모션 기업을 통한 와사입으로 상품을 조달하고 있는데 오늘은 의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더네이쳐홀딩스 - 의류 관련주
기업개요
-동사는 카메라 등 소형 전자기기 및 차량용 전자제품 액세서리의 수입·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브랜드로 내셔널지오그래픽, 내셔널지오그래픽 키즈가 있습니다.
- 더네이쳐홀딩스는 2019년 하반기 런칭한 NFL, 2019년 신규 론칭한 JEEP(여행용 가방)가 있으며, 2019년 하반기에 NFL과 NFL 스포츠 의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7.6% 증가, 당기순이익은 13% 증가하였습니다.
- 주요 브랜드 NATIONAL GEOGRAPHIC, NATIONAL GEOGRAPHIC KIDS 등의 판매 호조에 따른 호실적 기록하였습니다.
- 국내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여행용 가방 매출은 감소했으나 의류와 가방, 모자 등 용품의 매출 증가가 외형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2. 대현 - 의류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여성복을 제조해 판매하는 기업으로, 515여 개의 백화점, 대리점, 상설점 등의 오프라인 유통망과 자사 온라인 쇼핑몰, 타사 온라인 오픈마켓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대현의 의류 부문 매출의 98.8%를 내수시장에 판매하고 있으며, 중국 직판 계약 등을 통해 의류 매출의 1.2%를 수출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15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7.2%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액 증가 대비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등의 증가를 관리하는 데 성공하며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비대면 쇼핑 증가에 대응하여 자사몰 및 외부 온라인몰 등 온라인 유통채널 확장을 통한 효율 향상과 매출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3. F&F홀딩스 - 의류 관련주
기업개요
- 2021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패션사업부문인 신설회사 (주)에프앤에프를 설립하고, 존속회사는 (주)에프앤에프 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며 인적 분할하였습니다.
-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는 배당수익과 F&F 브랜드 사용자로부터 받는 상표권 사용수익이 주요 수입원이며, 종속회사를 통해 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MLB, MLB KIDS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물류와 투자 사업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1% 감소, 영업이익은 1.7% 감소, 당기순이익은 5012.5% 증가하였습니다.
- 패션 부문은 꾸준히 성장 중이며 과시즌 상품 판매 전용 상설점 운영, 자체 브랜드 론칭 등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을 적극 펼치고 있습니다.
- 투자 부문은 에프앤에프 파트너스 디스커버리 1호 펀드를 2021년 1월 결성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4. 신성통상 - 의류 관련주
기업개요
- 신성통상은 니트 의류 수출기업으로서 주문자 상표 부착(OEM) 방식의 수출을 통해 성장하였으며,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Z, TOPTEN10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신성통상은 Lands'end, Target, WalMart 등 대형 Buyer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ISTMO TEXTILE NICARAGUA S.A를 비롯한 13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브랜드 및 아이템의 지속적인 개발 및 우수 상권의 매장 발굴을 통해 매출 신장과 수익성 증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수출사업의 니트 분야에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거품을 뺀 합리적 가격으로 공급, 국내에 진출한 글로벌 SPA 브랜드와 경쟁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5. 배럴 - 의류 관련주
기업개요
- 2010년 1월 7일 각종 스포츠 의류, 캐주얼 의류 및 스포츠용품 등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 사업 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래시가드, 보드 숏츠, 원피스 및 비키니 등의 고기능성 워터 스포츠 의류 및 용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 그중에서도 래시가드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규시장 개척을 추진하였고, 워터 스포츠웨어 부분에서 당사는 국내 최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 감소, 영업손실은 8.7% 감소, 당기순손실은 8.3% 감소하였습니다.
- 코로나19 사태로 외부활동이 크게 줄어들고, 특히 실내수영장·워터파크·해수욕장 등의 운영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매출 위축되었습니다.
-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을 최우선 해외 진출 지역으로 보고 그 중 우선적으로 2018년에 중국 심천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6.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의류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온라인에 최적화된 브랜드 연구개발(R&D)과 소셜 네트워크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노하우를 보유한 '제조 기술 기반 D2C(Direct to customer)' 기업입니다.
- 동사 매출액의 약 80%는 브랜드별 웹 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직영 매장에서 직접 판매에 의해 발생되고 있으며, R&D 역량과 제품 기획력을 기반으로 직접 기획한 상품을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하고, 자사몰을 통해 직접 판매하는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2.9% 감소하였습니다.
- 독자 소재 및 차별화된 디자인 등 독보적인 제품으로 2021년 3분기에는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 동사의 2021년 3분기 말 기준 자사몰 누적 회원수는 약 194만 명을 달성하였으며 2021년 약 20만 명의 분기별 신규 회원이 증가한 결과입니다.
7. 휠라홀딩스 - 의류 관련주
기업개요
-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되었습니다.
- 현재 휠라 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 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이익은 71.3% 증가, 당기순이익은 72.2%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의 패션 시장은 COVID-19로 인한 여파로 자택 근무 등으로 사회적으로 실내 활동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편하고 가벼운 옷차림을 추구하는 추세입니다.
- 착장 형태의 간소화 등에 힘입은 가심비를 중요시하는 소비 패턴 확대로 패션시장에서는 이에 적합한 변화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의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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