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CC 관련주 TOP7
오늘의 블로그 내용은 MLCC 관련주입니다. MLCC(Multi Layer Ceramic Condenser, Multi Layer Ceramic Capacitor)는 적층세라믹콘덴서로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게 흐를 수 있도록 제어하는 핵심부품이라고 합니다.
MLCC는 가로세로 길이가 각각 머리카락 굵기 수준으로 맨눈으로는 작은 점으로 보이며, MLCC를 300㎖짜리 와인잔에 절반가량 담으면 가격이 1억원을 훌쩍 넘을 정도로 값비싼 부품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MLCC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알에프세미
- 동사는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 및 해외 5개 종속기업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사업군별로는 소자급 반도체 부문(ECM 반도체, MEMS Microphone, TVS 반도체 등 생산)과 LED 조명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신규사업으로는 웨이퍼 파운드리 사업이 있으며, 동사는 2012년 교류 직결형 발광다이오드 조명 장치 특허를 취득한 이후로 2013년부터 LED 조명 산업에 진출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매출액 증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감소, 영업손실은 4.8%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절감 노력과 함께 각종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축소됨.
-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기타 손실 등의 영향으로 인해 당기순손실 역시 지속됐으며 적자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확대, 향후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2. 윈텍
- 동사는 머신비전(Machine Vision) 및 화상처리를 통한 전자 부품, 디스플레이,필름 검사 S/W 개발 및 장비를 제작, 머신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머신비전 개발, X-ray 검사장비 개발등 신사업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 전자 부품 관련 검사장비 관련 CI(Chip Inspector) 사업, 디스플레이 관련 검사장비 사업부인 LI(LCD inspector) 사업, 필름 관련 검사장비인 FI 사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6% 증가, 영업이익은 21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64.3% 증가. 매출증가와 함께 원가율의 감소로(-4.2%) 영업이익율이 크게 개선 됨.
- 머신비전 검사장비 특성상, 한 라인에 서로다른 업체의 검사장비를 사용하기 어려워, 동사는 칩 외관검사기, 디스플레이 BONDER 라인검사기, 필름검사기는 각 고객사에 단독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코스모신소재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NCM 양극활물질 사업은 시장확대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MLCC용 이형필름도 전방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 3공장을 증설,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입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7% 증가, 영업이익은 49% 증가, 당기순이익은 53.9% 증가.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임.
- 주력제품인 양극활물질 및 기능성필름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매출 상승세를 시현,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복합기 기종 토너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4. 아모텍
- 1994년 설립되어 1999년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했고,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수동전자부품 및 BLDC모터 전문 제조기업으로 사업부문은 크게 세라믹 칩 부품, 안테나 부품, BLDC 모터 부문으로 나누어짐.
- 국내는 물론 중국, 대만, 미국, 유럽 등에서도 제품을 판매, 당기말 현재 중국 및 베트남 현지 생산법인 등 총 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에서 청도아모텍(유)의 지분매각이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손실은 82% 감소, 당기순손실은 97.3% 증가, 신사업 아이템 및 자동차 전장용 제품 실적 증가에 따라 견조한 외형 성장을 보였습니다.
- 원가율 개선 및 판관비 통제 등으로 영업손실 규모가 대폭 축소, 해외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주, 일본, 중국, 대만, 유럽 등에 지사 또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시장조사 및 고객 밀착 영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대주전자재료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4% 감소, 영업이익은 32% 감소, 당기순이익은 95.6% 감소, 은 분말, 글라스 프릿, 유기 조성물을 독자적으로 개발 내재화하여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6. 아바텍
- 동사는 2000년 설립되었으며,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Glass Slimming & ITO코팅, 디스플레이필터, 강화 Glass 등의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과, 냉장고등 백색가전으로 분류되는 가전제품의 표면처리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2016년 이후 후공정인 Metal Coating 제품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MLCC(적층세라믹콘덴서)는 2020년 하반기부터 양산을 개시하였다고 합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4% 감소, 영업손실은 123.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COVID-19)의 장기화 및 금리인상으로 선진국 중심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영업손실폭이 전년 대비 급증함.
- 2023년도부터는 MLCC 사업부에서 핵심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사업의 수익성 및 원가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시장에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7. 삼화콘덴서
- 동사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 내수면에서는 대형 IT기업과의 안정적인 거래관계 유지로 경쟁사에비해 상대적 우위에 있다고 합니다.
-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단층 세라믹 콘덴서, 적층형 콘덴서(MLCC)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2022년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은 8% 감소, 당기순이익은 2.5% 증가, 중전기 분야에서 동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연되었던 신규 및 보수분 투자가 진행됨에 따라 수요 확대 전망하고 있습니다.
- 탄소 배출 규제에 따른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전환으로 부품 수요 증가 예상되어 MLCC 자동차 사업부문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예상되었습니다.
키움증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MLCC 관련주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