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P 배터리 관련주 7종목
오늘 블로그의 내용은 LFP배터리 관련주 7종목입니다. 관련주에는 브이티, 엘앤에프, LG에너지솔루션, 씨아이에스, SK이노베이션, EG, 자이글, 코윈테크, 파워넷, 탑머티리얼, 아모그린텍 등이 있습니다.
미국이 중국 기업들에 대해 오는 2026년부터 관세 압박을 강화할 예정으로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ESS 시장에서 각광받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이 때부터 본격 양산할 예정이라 북미 시장 공략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에 선수를 뺏긴 경험이 있는 만큼 국내 업체들이 기술개발에 속도를 내고 정부 역시 전폭적인 지원을 해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LFP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브이티
- 화장품, 국/내외 음반 기획, 생산, 홍보, 공연, 매니지먼트, 라미네이팅, 주택공급, 바이오, 광고 대행업 및 해외 유통, 전기차/2차전지, 수소에너지 사업등을 영위합니다.
- 동사의 음반기획 및 매니지먼트 사업부문은 글로벌 K-Pop 열풍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인 큐브엔터가 있으며, 동사의 화장품 부문 리들샷은 출시 3분기만에 주력 매출 제품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그 추세를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6% 증가, 영업이익은 3,777.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40.1% 증가, 2024년 한국 시장은 올리브영과 다이소를 중심으로 성장이 지속될 것입니다.
- 국가별 매출 다변화가 이루어지는 원년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 시장은 작년 11월 아마존US 브랜드관 오픈 후 리들샷을 중심으로 매출 발생이 시작됐으며, 중국시장은 리들샷 위생 허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엘앤에프 - LFP배터리 관련주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국내 순수자본 기업으로는 최초로 안전성이 탁월하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개발 및 양산이 매우 어려운 니켈복합계의 양산기술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37.8% 증가, 동사는 실적 컨퍼런스를 통해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이 NCM523 양극재에 사용되는리튬가격의 예상치 못한 급락 때문이라고 밝힘.
- 다만 전세계 고금리 기조 속에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원재료 가격 안정화 및 반등에 따른 주요 고객사들의 양극재 재고 축적 수요가 시작되면서 출하량이 증가하였습니다.
3. LG에너지솔루션
- 동사는 LG화학에서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EV, ESS 등에 적용되는 배터리 제품의 개발, 제조, 판매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EV용 배터리의 경우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 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 2024년 1분기 기준 세계시장에서 EV용 배터리 점유율 1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4년 당기 중 신·증설 투자 및 품질 강화 투자 등에 총 2.9조원을 사용하였습니다.
- 해외 전기차 수요 감소로 수출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573억원을 기록하였으나, 미국 IRA Tax Credit 세액 공제 금액을 제외하면 영업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4. 코윈테크 - LFP배터리 관련주
- 동사는 1998년 설립되어 자동화시스템 제조, 자동화시스템 유지보수, 2차전지 소재 및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 주요 제품인 2차전지 공정 자동화시스템은 전공정까지 자동화를 확대하여 현재 국내 및 해외 2차전지 기업들에 납품되고 있음.
- 미국, 노르웨이, 독일, 루마니아, 터키, 중국, 베트남 등 글로벌 2차전지 제조사에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쌓은 네트워크와 국내 2차전지 장비 업체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3.5% 감소, 이차전지 자동화 설비 매출 증가와 함께 자회사 탑머티리얼의 매출 감소와 초기 투자비 반영을 이유로 영업이익 하락하였습니다.
- 차세대 전고체 전지 라인의 활성화로 턴키로 수주가 확대되고, 자동화 로봇 제품인 AGV와 AMR 장비의 추가 수주가 기대됨. 또한, LFP 양극개발 성공으로 소재사업부문에서 매출 확대가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5. 파워넷
-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중국 2개, 베트남 1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자부품(전원공급장치) 등의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중국(심양, 청도) 및 베트남(하노이) 해외 제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으며, SMPS는 향후 차량용 반도체, 인포테인먼트 장비, 자율주행자동차 등의 자동차 전장사업 분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26%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은 전기대비 11.81% 감소한 1861억원을 기록했지만 꾸준한 원가혁신 등의 활동을 통해 전기 대비 증가한 영업이익을 기록했음.
- 당사는 대부분의 매출과 매입이 외화거래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환율 변동이 현금흐름(Cash Flow)에 미치는 영향이 큰 편이라고 합니다
6. 탑머티리얼 - LFP 배터리 관련주
- 2012년 2월 설립된 이차전지 분야 소부장기업으로서,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과 전극소재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은 동사가 개척한 새로운 사업영역이며 이차전지 개발 및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양극재 사업을 위한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망간계 재료를 이용, 친환경 공법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8.6% 감소,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배터리 기업 SES홀딩스와 리튬메탈전지 제조 라인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계약금액은 2,500만 달러임.
- 동사의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일부가 납기 지연되면서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신규 기술 개발 등 이차전지 소재 부문 초기 투자비 관련 지출의 영향으로 수익성 약화되었습니다.
7. 아모그린텍
-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 주 사업부문은 첨단소재 부문, 기능성 소재 부품 부문, 개발하는 환경 에너지시스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의 제품들은 친환경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등 4차 산업혁명에 주도적인 핵심 부품이 되고, 특히 환경 오염으로 인한 수질, 대기 환경 개선 및 에너지 효율 증진에 필수적입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3% 감소, 영업이익은 71.7% 감소, 당기순이익은 90.1% 감소, 동사는 ESS 부분 실적 감소 영향과 고비용 부담으로 수익성이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 동사는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LFP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투자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