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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관련주 7종목

투자로의여행 2022. 3. 15.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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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은 사람과 운송수단이 만나는 접점, 또는 사람과 운송수단을 매개하는 매개 지점 구실을 한다. 플랫폼이란 온라인상에서 생산 소비 유통이 이루어지는 장, 즉 토대나 시스템, 기반을 말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과 같은 SNS 기반의 플랫폼이 가진 가장 큰 강점은 사용자에 대한 정보이며, 사람들은 SNS를 사용하면서 다양하고 세세한 정보를 남긴다고 하는데요.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의 가치는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의 제공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플랫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카카오


1. 디어유 - 플랫폼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20년 2월 동사의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2019년 메신저 앱 서비스인 돈톡 및 우리은행의 위비톡을 개발한 (주)브라이니클과 합병하였습니다.

 

- 디어유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영향력이 있는 당사의 최상위기업인 (주)에스엠 엔터테인먼트과 당사의 주요 주주인 (주)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를 필두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6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주된 서비스 플랫폼인 DearU bubble 및  everysing 등의 매출처는 앱을 다운로드하여 구독권 및 이용권 등을 구매하는 개인 이용자가 매출처입니다.

- 동사는 해외 엔터테인먼트 회사와의 계약을 통하여 일본 등 아시아 아티스트의 DearU bubble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하이브 - 플랫폼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글로벌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최고 품질의 음악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레이블(Label) 영역, 솔루션(Solution) 영역, 플랫폼(Platform) 영역으로 나눠 음악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매출을 앨범, 공연,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3% 증가, 영업이익은 27.2% 증가, 당기순이익은 48.1%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복잡한 음악산업구조 속에서 상당 부분이 유통마진으로 유출되는 산업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음악산업 Value Chain을 통합하여 고도화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아티스트와 음악을 확장성을 가진 강력한 IP로 만들기 위해 각 아티스트의 캐릭터와 콘셉트에 맞는 스토리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카카오 - 플랫폼 관련주

기업개요

 

- 카카오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1.39%, 콘텐츠 부문 48.61%로 구성됩니다.

 

- 카카오는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9% 증가, 영업이익은 59.5% 증가, 당기순이익은 281.5%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의 증가가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블록체인 등 미래 기술에도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 그러나 타 IT 기업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은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NAVER - 플랫폼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 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 네이버는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이며,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699.8% 증가하였습니다.

-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트렌드의 가속화로 전 사업부문 실적이 고르게 성장함. 2021년에는 Wattpad 인수를 통해 글로벌 1위 스토리텔링 플랫폼으로 진화, 원천 IP 확보를 통한 IP사업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또한 하이브의 자회사인 위버스컴퍼니와 함께 통합 팬십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아프리카TV - 플랫폼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주요사업은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강력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 경제 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매출은 기부 경제 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 매출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광고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 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되며, 핵심사업인 'AfreecaTV' 서비스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출처: zum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5% 증가, 영업이익은 93.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6%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참여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 콘텐츠/플랫폼의 확장, 신입 BJ 육성 및 지원,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플랫폼 확장(TV, 오프라인) 등을 통해 리더십 강화하고 있습니다.

- 미국, 일본, 대만, 태국, 홍콩, 베트남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에스엠 - 플랫폼 관련주

기업개요

- 에스엠은 글로벌 한류 및 K-Pop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Culture Technology를 창안하고 활용하여 SM Culture Universe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동사의 소속 아티스트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127, NCT DREAM, 슈퍼엠, WayV, 에스파 등이 있으며,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법인 설립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1% 증가, 영업이익은 1006.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인건비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10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 동사는 2020년 세계 최초 온라인 전용 콘서트 'Beyond LIVE'를 시도한데 이어 비대면 플랫폼 확대에 나서고 있으며, 글로벌 팬덤을 활용한 플랫폼 사업까지 확장해 나가면서 수익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케이카 - 플랫폼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17년 11월 '에이치씨에이에스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21년 3월 '케이카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하였으며, 2021년 2월 3일 조이렌터카를 흡수합병하여 동조직의 인력과 사업 내용을 기반으로 렌터카 사업부문을 발족하였습니다.

 

- 케이카(K Car) 브랜드를 내세워 CPO 모델을 기반으로 이커머스 플랫폼과 전국적인 매입 및 판매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직영 구조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중고차 시장 내 매출 규모 1위의 매매업체입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88.8% 증가, 당기순이익은 99.2% 증가하였습니다.

- 영업이익 급증과 더불어 파생상품평가이익 및 리스 회수이익의 증가로 인해 당기순이익 두 배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 3분기 기준 동사의 중고차 판매 대수는 104천대로 전체 중고차 시장 내 5.1%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였습니다. (판매 대수 기준)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플랫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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