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관련주 TOP7
오늘 블로그에서는 증강현실 관련주 TOP7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강현실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증강현실은 사용자가 현실에서 느끼는 오감에 컴퓨터가 만든 정보를 추가하는 기술로 가상현실은 컴퓨터 안에 현실을 구축하는 것이지만,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정보를 덧씌우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증강현실이 현실의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에 증강현실 기술 개발을 위하려면 영상/이미지 처리 기술을 거의 필요로 하게 된다고 하는데 아래 블로그에서 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텔레칩스
- 동사는 국내 팹리스 기업으로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텔레칩스는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13.7% 증가, 당기순이익은 552.8%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 전반적인 수익성이 개선된 가운데 기타 이익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급증하였습니다.
2. 아이엠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8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6% 감소, 스마트폰 판매량 저조에 따른 수주물량 감소 및 종속회사 대손상각비, 원재료비 상승,비용증가로 인한 영업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 하고 있습니다.
3. 덱스터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으며,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하였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 증가, 영업손실은 340.7% 증가, 당기순손실은 596.9% 증가, 동사는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으며,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4. 신도기연
- 동사는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기업에 제작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증강현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세계 최초로 2004년에는 미세 기포를 제거하는 매엽식 탈포기(STA), 2015년에는 곡면(3D) 형태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합착 할 수 있는 곡면 진공 합착기(3D Laminator)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고객사는 국내 S사, 해외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회사라고 합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2% 감소, 영업손실은 33.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주요 경쟁사는 중국 현지업체입니다.
- 전년대비 합착기 제품과 용역 및 부품의 수출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수소 연료전지 구성품인 스택(Stack) 내의 막전극접합체(MEA)를 진공과 열을 이용하여 합착하는 장비인 Vacuum Press를 개발하여 일부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5. 세코닉스
- 동사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함. 2002년 3월 29일 (주)세키노스코리아에서 (주)세코닉스로 사명을 변경,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으며,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43.1%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 등 고정비용 부담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함.
- 영업이익 감소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전환하였으며, 광학사업부문은 원자재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 영향을 받으며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6. 라온텍
- 동사는 AR/VR/MR (XR) 용 스마트안경, 차량용 HUD, 빔프로젝트등에 사용되는 마이크로디스플레이 및 SoC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입니다.
- 기존 반도체 기업과는 다른 형태의 사업이며 일반 회사로서는 접근이 어렵고 그 사업 자체를 이해하기 위한 비슷한 선도 기업이 국내에는 전혀 없습니다.
- 반도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 시스템반도체 또는 지능형반도체와 공통점이 있고 개별적으로는 디스플레이 산업 및 광학기술 산업과 연관이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8.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기술선도 제품 개발, 시장 밀착영업 및 기술지원, 해외시장 집중 영업 등의 판매 전략을 통해 매출 확대와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 기술제품인 마이크로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완성품 시장인AR/VR/MR (XR) 분야, 프로젝터, 자동차용 HUD 디스플레이 시장은 규모가 크게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7. 이랜텍
- 동사는 2006년 11월 1일 설립된 레이저와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한 피부과, 안과, 치과분야 전문 의료기기를 개발,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 동사의 제품은 의료지식을 갖춘 전문의료인에 한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전문 의료기기로, 사업영역은 메디컬 에스테틱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동사에서 제조 판매하는 제품의 주요 기술분야는 레이저, 고주파(RF), 집속초음파(HIFU)로 대표되며, 주요 매출원은 피부미용 전문의료기기라고 합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8% 증가, 영업이익은 104.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3.9%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났습니다.
- 안티에이징 의료 시장이 전체적으로 커지면서 매출이 증가, 동사는 시장확대 측면에서 피부과용 의료기기 중심에서 치과용, 안과용, 산부인과용 의료기기 영역까지 타 병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증강현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