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궤도 위성, 누리호 관련주 TOP7
오늘 블로그의 내용은 누리호 관련주입니다. 앞으로 차세대 중형위성 3호는 2025년으로 예정된 누리호 4차 발사 때 쏘아 올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누리호 4~6차 발사에 실릴 인공위성들은 ITAR 규제에서 자유로운 위성부품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한 인공위성의 기본설계를 바탕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차세대 중형위성 3호를 만든다고 하는데요.
차세대 중형위성은 500㎏급 저궤도 위성을 우주기업이 주도해 양산형 위성으로 개발한다고 하는데 아래 블로그에서 누리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동사 및 종속회사는 고도의 정밀기계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엔진, 방산, 시큐리티(CCTV), IT서비스, 항공우주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등을 생산하는 항공엔진사업은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함은 물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매출은 2022년 기준 방산사업 50%, 항공엔진 19%, 시큐리티(CCTV) 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36.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5%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K-9 자주포 등의 방산사업 매출 증가와 CCTV 등의 민수사업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9982억원이 증가. 한화파워시스템(8월 매각완료)과 한화정밀기계(11월 매각)의 손익을 중단사업손익에 반영.
- 2023년에는 실물 크기(Full-scale) 무인 시제기를 제작하여 초도 비행시험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한국항공우주
-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143.1% 증가, 당기순이익은 85.4% 증가하였습니다.
- KF-21 최초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창립 이래 가장 큰 규모의 폴란드 수출 쾌거를 이뤄냄.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에 힘입어 수익성 대폭 개선.
- 국내 사업 부문에서 상륙공격헬기와 소해헬기 체계개발 사업이 추가될 예정. KUH 계열의 경우 수리온 4차를 비롯해 상륙기동헬기의 납품이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쎄트렉아이
- 동사는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9일 설립되었음. 2008년 6월 13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 이 2008년 6월 13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음.
-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0.3%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외의 군, 정부기관 또는 위성을 소유 및 운영하는 기업 등을 대상으로 위성영상 기반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면서 성장 모멘텀을 확대하고 있음.
- 위성에 대한 영상판매권 추가 확보와 직접 위성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새로운 사업모델 추진을 통해 중장기적 성장 모멘텀을 갖출 계획이라고 합니다.
4. 비츠로테크
- 동사는 크게 전력의 생산,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전력기기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 비츠로셀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튬일차전지 업체로서 성장할 것을 목표로 연구 개발과 영업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증가, 영업이익은 2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8.4% 감소, 외환차익 및 외환환산이익 등 영업외수익이 전년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 플라즈마기술을 통하여 우주산업 및 친환경산업외 대체에너지산업에도 진출함으로써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미래지향적인 사업분야의 진출을 통하여 성장기반을 마련하고자함.
5.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 동사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됨.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음.
-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 전개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원소재 사업을 바탕으로 항공기 제조 부문 및 방산/민수 MRO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나가고 있습니다.
- 글로벌 항공 Supply Chain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로 자리잡고 있으며, 국내 사천본사 및 제2공장, 한국우주항공 고성공장에서 주로 항공기 및 항공기부품 생산을 수행하여 국내외 Tier 1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6. AP위성
- 동사의 위성통신 단말기의 수요처는 대부분 해외시장임. 인공위성 및 위성 부분품의 수요처는 국내 대기업과 정부 연구기관입니다.
- 주요 고객은 두바이 소재의 이동위성통신사업자 THURAYA Telecommunication으로 2대의 정지궤도위성을 이용해 유럽, 아프리카, 중동, 호주 및 아시아 전역의 이동위성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원재료의 대부분을 다년간 거래한 매입처를 통해 매입하고 있어 매입가격이 안정화되어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3% 증가, 영업이익은 433.7% 증가, 당기순이익은 190.8%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증가했습니다.
- 매출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및 인건비 부담은 가중됐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이자 수익 등의 발생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하였습니다.
7. 한양이엔지
-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 진공설비사업 전문화 및 환경사업 강화를 목적으로 하이벡 주식회사를 당사 지분 100%로 설립.
- 연결에 포함된 회사수가 9개로 증가. 산업플랜트(일반산업, 가스산업), 환경 및 그린에너지, 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에서도 고유의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삼성물산, SK하이닉스임.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5% 증가, 영업이익은 36.6% 증가, 당기순이익은 52.2% 증가. 원재료 가격 변동부분은 신규 수주 또는 계약 변경 시 내역에 반영하였습니다.
-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담은 영향을 많이 받는 타산업군에 비해 적다고 볼 수 있으며, 매출 증가를 통해 비교적 안정적인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며 당기순이익 52%하며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누리호 관련주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