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7종목
오늘 블로그 내용은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입니다. 실리콘으로 음극재를 만들면 흑연 제품 대비 에너지밀도를 4~10배 정도 높일 수 있으며, 충전시간도 압도적으로 단축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차세대 이차전지 소재인 실리콘 음극재사업에 국내 기업들이 앞다퉈 나서고 있는데 일론 머스크 CEO(최고경영자)가 이끄는 테슬라도 실리콘 음극재를 활용한 4680 배터리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고, 충전시간을 단축시킨다고 하는데 오늘은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SKC
- 동사는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전지박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2차전지 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프로필렌옥사이드 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산업용/친환경 등 폴리에스테르 필름 등을 생산, 판매하는 Industry소재사업, 세라믹파츠, CMP Pad 등을 생산, 판매하는 반도체 소재/부품 사업 등을 영위, 화학사업부문은 프로필렌옥사이드(PO), 프로필렌글리콜(PG) 등을 생산.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6% 증가, 영업이익은 45.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 동사의 Industry소재사업은 국내 최초의 PET Film 생산 회사로서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신규 용도 개발로 PET Film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2. KBG
- 동사는 주요사업으로 실리콘 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정밀화학/바이오 사업을 일부 영위하고 있음. 염화(클로로)실란 ∼ 유기실란, 실리콘 오일, 실리콘 수지 부분의 중간 소재 제조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현재 항공, 전자재료, 에너지, 접착제, 건축 시장에 실리콘 중간 소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정밀화학/바이오 사업부문 규모를 점차적으로 줄이고 핵심사업군인 실리콘 소재 사업에 대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5% 감소, 영업이익은 30.3% 감소, 당기순이익은 18.8% 감소. 최저임금 인상 및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매출원가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 감소함.
- Wacker, LG화학, KCC실리콘 등 국내 업체와 Dow(미), Elkem(중),Wacker(미), BRB(싱), K Sakai(일), Toanky(베트남) 등 해외 업체들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3. HRS
- 동사는 실리콘고무제품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1981년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5월 3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매출은 실리콘고무 컴파운드제품, 실리콘고무 가공제품, 실리콘고무 방화제품, 상품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매출은 실리콘고무 컴파운드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총매출의 약 70% 이상을 차지, 직판 및 틈새시장 공략의 판매방식과 신속한 공급 및 다품종 소량생산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36.3% 감소, 당기순이익은 51.8% 감소,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 동사는 최소 경시변화성의 초박리 기능성 이형점착소재필름 기술개발, FCEV 스택가스켓 적용 액상소재 개발 등 고부가가치 제품 매출에 따른 이익증대를 위해 연구를 진행 중임.
4. 이녹스
- 동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알톤스포츠, 아이베스트, 티알에스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알톤스포츠는 국내 1위 자전거 제조회사로서 동사가 보유한 디자인 및 제조기술 역량과 제품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일본 및 유럽, 미국 등 선진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상기 종속회사 이외에 IT첨단소재를 생산하는 (주)이녹스첨단소재를 관계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이익은 10.5% 감소, 당기순이익은 71.5% 감소.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인상으로 하반기 글로벌 수요가 크게 위축.
- 원재료 비용 상승으로 외형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소폭 감소. 종속기업 알톤스포츠의 주요 목표시장은 전기자전거를 중심으로한 스마트모빌리티 시장이며, 이를 중심으로 공공자전거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5. 대주전자재료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함.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4% 감소, 영업이익은 32% 감소, 당기순이익은 95.6% 감소하였습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은 분말, 글라스 프릿, 유기 조성물을 독자적으로 개발 내재화하여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6.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 동사 사업은 소재 부문과 건설 부문으로 분류됨. 소재부문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Elecfoil 등 제품을 생산, 판매, 건설부문은 유리 및 창호 공사, 건설공사 등을 주요사업으로 함.
- 소재 부문이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 동사는 2022년부로 롯데그룹에 인수되어 사명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로 바꾸고 일진그룹에서 롯데그룹 계열사로 들어갔으며, 롯데케미칼의 자회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이익은 21.2% 증가, 당기순이익은 30.2% 감소. 동사는 이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을 타사 대비 차별화된 높은 기술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 현재 이차전지 음극집전체는 Elecfoil을 제외하고 대체가 어려운 부품이며, 향후 이차전지 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요는 지속적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7. 엠케이전자
- 1997년 8월 8일자로 상호를 엠케이전자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반도체 Package의 핵심부품인 본딩와이어(Bonding Wire) 및 솔더볼(Solder Ball) 등 전자부품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오션비홀딩스의 기업집단에 속한 계열회사이며, 이 중 상장사는 동사를 포함, 총 2개사임.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 증가, 영업이익은 26.1%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 각종 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 영업이익 감소와 함께 1회성 비용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함.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2차전지 분야의 핵심 재료중의 하나인 고용량 음극 활물질을 개발 중임.
키움증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