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차전지 제조 시장에서 한국이 중국의 점유율을 맹추격하고 있는 가운데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은 중국이 한국을 빠르게 따라오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을 폐배터리에서 추출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 개발한 가운데 중국도 폐배터리에서 리튬을 뽑아내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하는데요.
최근 중국 연구진은 폐기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서 핵심소재인 리튬을 선별 회수하기 위해 공기 산화수 침출을 사용, 리튬의 고효율 용출과 리튬·철을 분리하는 두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배터리 자체는 친환경이지만 배터리 소재인 광물 채굴 과정에서 고온의 화학물질을 사용, 황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발생시킨다고 하는데 오늘은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파워로직스 -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기업개요
- 파워로직스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 전자 과기(양주) 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SDI,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손실은 25.5% 감소, 당기순손실은 74.8% 감소하였습니다.
- 최근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및 핵심부품 개발에 따른 개발비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 동사는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한 해외공장 통폐합하여 생산 거점별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였습니다.
- 국내외 경쟁업체의 가격경쟁에 대응하는 한편, 국내 사업장에서는 신규 개발 및 양산 검증 등 질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에코프로 -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기업개요
- 에코프로는 1998년부터 유해/온실가스 저감장치, 대기환경 플랜트 등 환경사업을, 2003년부터 이차전지 전구체, 양극소재 등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해왔습니다.
- 2016년 5월 양극소재 부문을 물적분할(에코프로비엠 설립)하고, 2021년 5월 대기환경 부문을 인적분할(에코프로 에이치엔 설립)함으로써 지주회사로 전환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3% 증가, 영업이익은 60.3% 증가, 당기순이익은 1738.6%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액 증가 대비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함. 또한 기타 수익과 중단 영업이익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 증가하였습니다
-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재 중심의 사업재편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며, 테슬라의 EV용 배터리 소재를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금속광산에 이어 세계 2위입니다.
3. 영화테크 -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전력전자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는 국내 자동차 5사는 물론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등 안정적이고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 보유 중소기업 1위의 기술력과 양산수주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신규 시장/고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동사의 정션박스 제품 또한 중국 OEM사의 전기차 프로그램에 참여, 개발하여 2020년 양산 개시하였습니다.
- 동사는 전기차 부품 설계, 구현, 통합, 검증, 인증, 생산을 위한 모든 단계에서 자동차에 탑재되는 E/E(Electric & Electronic) 시스템의 기능한정성에 관한 국제표준을 통한 제품 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 비츠로셀 -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리튬일차전지 중 가장 시장이 큰 Li/SOCl2 전지와 Li/MnO2(OEM)전지 분야를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리튬일차전지 시장에서 프랑스 샤프트, 이스라엘 타디란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88년 미국 Greatbatch사로부터 기술제휴를 한 이후로 20년 이상의 기간 동안 리튬 1차 전지만을 연구, 개발해 왔으며 91년 이후로 양산을 시작해 현재까지 양산설비를 자체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 증가하였습니다.
- 한국판 그린정책 시행에 따라 스마트미터기에서 리튬 1차 전지는 필수 요소로 2020년 50만 호를 시작으로 22년까지 고압아파트 총 500만 호에 스마트미터기를 보급하는데 353억 원을 집행할 예정입니다.
- COVID-19로 인하여 세계경제가 침체되었고 당사의 전방산업 또한 성장세가 둔화되는 등 어려운 경영 여건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5. 하나기술 -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기업개요
- 하나기술은 이차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국내 이차전지 장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국내 이차전지 제조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태국의 GPSC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주력사업인 이차전지 장비 분야의 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2020년 4월에 개량형 리튬이온 전지로 분류되는 반고체 전지의 조립공정과 화성공정라인 장비를 세계 최초로 Turn-Key로 수주받아 차세대 전지 생산공정 기술을 선점하게 되었습니다.
- 2021년 내에 극판 공정의 핵심장비를 추가 개발하여 국내 유일의 이차전지 양산 Full-Line 장비 제작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6. NPC -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와 연결회사는 플라스틱 사출 제조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배적 단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금형부문도 플라스틱 사출공구에 포함되어 있으며, 컨테이너, 파렛트, 체어&데스크, 환경제품, 시트류 제품, 컨테이너 등이 있습니다.
- R/T사업부는 전용컵을 삽입하면 컵의 하부로부터 맥주가 자동으로 채워지는 트렌디 제품인 Reverse tap을 개발 중이며, IOT기술을 접목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증가, 영업이익은 52.5% 증가, 당기순이익은 37.7%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은 주력제품의 판매 확대로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더불어 매출원가율의 하락 및 비용절감 노력으로 인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비교적 큰 폭의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 꾸준한 매출 활동과 대체품 개발 등으로 인하여 플라스틱 산업의 전망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7. 현대글로비스 -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임.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 비중은 종합물류업 32.70%, 유통판매업 52.80%, 해운업 14.49%입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9% 증가, 영업이익은 64.5%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 증가 및 판관비 등 각종 비용 부담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전 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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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장비 관련주 7종목
배터리를 구성하는 4대 핵심 소재(양극재·음극재·분리막·전해액)로 이뤄진 기본 단위를 셀이라고 하며,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는 ‘셀(Cell)→모듈(Module)→팩(Pack)’ 단위를 거쳐 완성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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