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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정리

by 투자로의여행 2022.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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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란 말 그대로 건강을 관리해주는 서비스인데, 웨어러블기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나아가 인공지능까지 활용해 건강을 관리해주는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어 이를 포함해 스마트 헬스케어 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마트기기와 연동해 개인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원인을 분석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어플들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과거 처방과 치료에서 예방 중심으로 건강관리의 대전제가 바뀌면서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는데 오늘은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유비케어 -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국내 요양기관 EMR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의료정보 플랫폼 사업, 개인 건강정보 관리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국 24,400여 개의 의료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관련 의료기기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빠른 시장 선정을 바탕으로 의료 서비스 관련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을 완료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은 22.2% 감소, 당기순이익은 113.5% 증가하였으며,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인건비등 비용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통계 정보 제공 사업을 기반으로 향후 협업 및 인수 등을 통해 데이터를 더욱 고도화시키고 신규 플랫폼 론칭을 통해 매출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소프트센 -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88년 4월 11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7월 18일 발행주식이 코스닥 시장에 등록된 주권 상장법인으로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 각종 S/W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이 때 공급하는 장비는 당사가 직접 제조하지 않습니다.

 

- 사업부문은 서버/스토리지, 프로세서 등 제반 인프라, 솔루션 및 유지보수서비스를 공급하는 ICT 사업부와 솔루션공급, IT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전략사업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369.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의 큰 증가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급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 동사는 초박막 폴더블 커버글라스 선행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케이글라스와 UTG 커버글라스 국내외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케어랩스 -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국내 1위의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으로 옐로모바일의 자회사인 옐로오투오 산하의 헬스케어 주요 사업부들이 통합되어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는 광고대행업, 구매대행업, 컨텐츠 제작 및 공급, 의류 전자상거래, 일반음식점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모바일 소셜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제작 및 퍼블리싱 기업인 주식회사 비앤케이랩을 인수하여 소셜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5% 증가, 영업이익은 45% 감소, 당기순이익은 71.1% 감소하였으며,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비용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의료 서비스가 필요한 잠재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와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매출이 꾸준히 성장, 동사의 서버가 해킹되어도 알아볼 수 없는 환자 정보 암호화, 컨설팅 수준의 CRM 사용자 교육 및 AS를 바탕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라이프시맨틱스 -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디지털 헬스 기술 플랫폼 및 디지털헬스 솔루션, 디지털 치료제 등의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3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능동적 의료소비자의 등장과 디지털헬스를 통한 비대면 의료의 도래를 예견하고 이에 따른 제반 수요에 착안해 국내 최초의 개인건강기록 기반 상용 디지털헬스 기술플랫폼인  '라이프레코드’를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3.9% 증가, 영업손실은 65.1% 증가, 당기순손실은 33.2% 감소하였으며 삼성생명과 라이프레코드 플랫폼 기반의 통합건강관리 서비스 개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개인 건강 정보를 활용한 디지털 건강관리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지속적인 B2B 계약을 통해 맞춤형 헬스 솔루션 제공 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인성정보 -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기업개요

- 인성정보는  IT인프라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컨설팅, 설계, 개발, 구축, 운영,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IT인프라 라이프사이클 전반을 책임지는 종합 IT 서비스 기업입니다.

-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컨택센터 및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서비스, 인프라 매니지드 서비스, 원격진료 헬스케어, 데이터센터 등 IT 환경 변화에 따른 핵심 인프라 솔루션 및 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은 31.5%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영업실적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으나, 전환사채 주식전환에 따른 평가손실 해소,차입금 상환에 의한 이자비용 감소로 순손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는 중소규모의 다수 업체들간의 저가 수주 등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만큼 새로운 부가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경쟁 요인이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비트컴퓨터 -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83년 8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7월 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주요 사업으로는 의료정보사업, 디지털헬스케어사업 및 IT교육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6년 의료법 개정으로 의료기관도 클라우드 도입이 허용되며, 다양하고 고도화되는 IT인프라의 도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의료정보사업은 그 특성상 타 사업분야에 비해 경기변동에 영향을 적게 받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감소, 영업이익은 13.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6% 감소하였으며,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2020년 11월 개인건강기록(PHR) 중심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서비스 수준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 등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매출이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인바디 -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전자의료기기 및 생체신호 측정장치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체성분분석기를 주요제품으로 개발·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 인바디검사 결과를 인용한 학회 논문 누적 편수는 2,000여 편에 달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2016년 12월에는 네덜란드법인 설립절차를 진행하였으며, 2017년 1월에 지분투자를 완료하여 본격적으로 유럽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7% 증가, 영업이익은 87.7% 증가, 당기순이익은 94.3%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홈네트워크 시스템, U-헬스케어 시스템의 도입이 가시화됨에 따라 관련 산업 분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아울러 가정용 인바디 등의 B2C 제품 판매 강화를 위한 다양한 판매 채널을 활용함으로써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본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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