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LCC 관련주 7종목

by 투자로의여행 2024. 5. 8.
반응형

오늘 블로그의 내용은 MLCC 관련주 7종목입니다. 관련주에는 코칩, 윈텍, 아모텍, 삼성전기, 삼화콘덴서, 아바텍, 코스모신소재, 대주전자재료, 네온테크 등이 있습니다.

 

MLCC는 전자제품의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부품으로 FCBGA는 시스템반도체를 메인 기판과 연결해주는 고밀도 회로 기판을 뜻한다고  하는데 두 부품 모두 AI를 비롯해 IT 산업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AI 서버용 MLCC와 FC-BGA의 올해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각각 2배 이상 성장한다고 전망했다고 하는데 MLCC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칩

- 1994년 설립되었고, 동사의 소형ㆍ초소형 슈퍼커패시터 제조사업은 2002년 삼성전기로부터 DLC사업부(슈퍼커패시터 사업부)를 양수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 현재 "슈퍼커패시터"로 불리는 "카본계 이차전지" 중에서 "카본계 소형ㆍ초소형 이차전지(칩셀카본, ChipCellCarbone)"를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 MLCC(적층 세라믹 콘덴서, 삼성전기 제조)를 판매하고 있으며, 2024년 5월 7일 코스닥 시장 상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결산 기준, 연결 기준 매출액 329억원, 영업이익 42억, 당기순이익 48억 시현, 설립 초기 MLCC 상품 매출 비중이 절대적이었으나, 자사 제품의 연구 개발을 통해 2023년 말 기준 칩셀카본 제품의 매출 비중이 70.0%까지 성장하였음.

 

- 초소형 리튬 이차전지 개발은 현재 양산화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신사업으로 "리튬계 소형ㆍ초소형 이차전지(칩셀리튬, ChipCellLithium)"를 제조 및 판매할 예정입니다.

 

 

2. 윈텍 - MLCC 관련주

- 동사는 머신비전(Machine Vision) 및 화상처리를 통한 전자 부품, 디스플레이,필름 검사 S/W 개발 및 장비를 제작하고 있으며, 머신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머신비전 개발, X-ray 검사장비 개발등 신사업 개발하고 있습니다.

 

- 전자 부품 관련 검사장비 관련 CI(Chip Inspector) 사업, 디스플레이 관련 검사장비 사업부인 LI(LCD inspector) 사업, 필름 관련 검사장비인 FI 사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2% 감소, 영업이익은 78.2% 감소, 당기순이익은 11.8% 감소,  FI 사업부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LI 사업부와 CI 사업부가 역성장하며 매출은 전년대비 감소함.

- 머신비전 검사장비 특성상, 한 라인에 복수 업체의 검사장비 사용이 어려워, 동사는 칩 외관검사기, 디스플레이 BONDER 라인검사기, 필름검사기는 각 고객사에 단독으로 공급 중임.

 

 

3. 아모텍

-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코팅 및 식각 기술을 활용하여 휴대폰, TV, 태블릿 PC 등의 디스플레이 관련제품과 가전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부품 및 원재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디스플레이 패널 공정의 Glass Slimming, ITO코팅 & Metal 코팅이 있으며,  그 외 제품으로는 전기 에너지 저장장치인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및 가전제품의 표면처리가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이 소폭 늘었고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가 큰 폭으로 줄면서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동사는 화학처리를 통해 OLED Glass의 두께를 얇게 처리하는 Slimming 및 OLED Glass 면강성 증가를 위한 스크린 Printing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삼성전기 - MLCC 관련주

-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저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통신모듈을 생산하는 광학통신솔루션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 기판을 생산하는 패키지솔루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지역별로는 수원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기지(수원, 세종, 부산)와 해외 총 6개의 생산기지(중국, 필리핀, 베트남)를 보유함. 컴포넌트 부문 매출 비중이 43.81%로 가장 크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감소, 영업이익은 45.9% 감소, 당기순이익은 56.9% 감소, 2023년 중 생산설비 CAPA 증대 등에 1조 191억원을 사용하였습니다.

 

- 향후 주력사업의 시장 지배력 확대와 중장기 육성 신사업 중심으로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긴축 완화, AI 확산에 따른 전자부품의 수요 회복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아바텍

- 1994년 설립되어 1999년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했고,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수동전자부품 및 BLDC모터 전문 제조기업로 사업부문은 크게 세라믹 칩 부품, 안테나 부품, BLDC 모터 부문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 국내는 물론 중국, 대만, 미국, 유럽 등에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당기말 현재 중국 및 베트남 현지 생산법인 등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손실은 508% 증가, 당기순손실은 59.4% 증가,  EMC, 안테나 등 주력 사업 부문의 실적 부진으로 매출액이 감소했습니다.

 

- 원가 절감은 이에 미치지 못하여 대규모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시현,  Global Marketing Network를 강화하기 위해 미주, 일본, 중국, 대만, 유럽 등에 대한 시장조사 및 고객 밀착 영업 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6. 코스모신소재 - MLCC 관련주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NCM 양극활물질 사업은 시장확대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MLCC용 이형필름도 전방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 3공장을 증설,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9.6% 증가, 영업이익은 0.5%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감소,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로 주력제품인 양극활물질 및 기능성필름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매출 상승세를 시현함.

- 반면 원가율 상승으로 수익성은 정체된 모습으로 복합기 기종 토너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7. 대주전자재료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48.1% 감소, 당기순이익은 30.4% 감소, 동사는 이차전지 음극재 공급 능력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물적, 인적 투자로 인하여 감가상각비, 인건비 등의 고정비용이 증가함.

 

- 2023년 당초 예상하였던 이차전지 음극재 매출 증가 부분이 2024년으로 순연되어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이상 MLCC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투자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