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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LNG선박 관련주 8종목

by 투자로의여행 2022.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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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박 가격이 모든 선박에 걸쳐 가장 큰 폭으로 뛰었으며, 국내 조선사들이 LNG선 수주에 가장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대목에서 앞으로 수익 확대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국내 조선사들의 지난 1월 선박 수주는 중국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것으로 집계됐으며, 수주량에 있어서는 중국보다 조금 적었지만, 전월 대비 증가폭은 다른 국가들을 압도할 만큼 가장 컸다고 하는데요.

대량의 천연가스를 공급받던 유럽연합(EU)이 도입처 다변화에 나서면서 액화 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LNG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한국조선해양 홈페이지


1. 한국조선해양 - LNG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매출은 조선 85.45%, 엔진기계 4.66%, 해양플랜트 4.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3분기 실적은 환율의 우호적인 흐름과 엔진 사업부문의 호실적으로 긍정적인 실적을 나타내고 있으며, 2분기 수천억 원의 공사손실 충당금으로 인한 큰 폭의 적자가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 누적 기준으로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 향후 환율, 후판 가격 변화 그리고 원가 절감 강도에 따라서 추가 환입 가능성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2. 동성화인텍 - LNG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 사업부문은 초저온 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 동사의 방재시스템 부문은 가격 시장에서 품질 시장 및 환경 친화적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 경쟁업체가 증가하여 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동사는 환율과 원자재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성화인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감소, 영업이익은 22% 감소, 당기순이익은 20.4% 감소하였습니다.

- 최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폴리우레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급 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노력에 집중할 것입니다.

- IMO2020 발효로 선박 연료가 저유황유/LNG로 변화함에 따라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 상승으로 LNG 추진선박 사업역량 확대 계획입니다.

 

출처: 네이버

 

 

3. 삼성중공업 - LNG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해양부문이 102.89%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손실은 37.2% 증가, 당기순손실은 18.3% 증가하였습니다.

- 3분기 영업적자는 중국 영파 법인 철수와 관련한 일회성 비용으로 발생. 올해 감자와 증자로 자본구조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업황 개선에 따른 신규 수요 증가와 증자대금 유입으로 유동성도 개선.  최근 지속해서 손실을 야기한 드릴쉽 관련 리스크도 용선계약과 매각을 통해 완화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출처: 네이버

 

4. 대우조선해양 - LNG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입니다.

- 정부의 자원순환 정책에 따라 자원순환 성과관리 대상 사업장으로 선정되어 자원 평가 및 저감 계획을 세부적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5. HSD엔진 - LNG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종합 엔진 생산 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 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 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HSD엔진은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HSD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환경 규제 강화 및 Eco-ship 니즈 증가에 따라 이중연료 엔진 등의 친환경ㆍ고효율 기자재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부품 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6. STX엔진 - LNG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2004년에 STX에서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 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STX엔진은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STX엔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감소, 영업이익은 98.5% 감소, 당기순손실은 2330.4% 증가하였습니다.

- 여러 국책과제의 수행을 통해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최근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친환경 선박법 시행으로 가스엔진, DF 엔진, 하이브리드 및 전기추진방식 등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7. 일승 - LNG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분뇨처리장치(STP), 스크러버(Scrubber), LNG재기화 설비(LNG RU) 등 선박 장비, 부품 제조 및 소재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0년 7월 기존 현대중공업 파워시스템과 HRSG 제작 협력 관련하여 의향서를 체결하며, 본격적인 HRSG 사업 준비를 시작하였으며, 동사의 사업은 환경장비 사업, 조선 LNG사업, 소재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일승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2.4% 감소, 영업이익은 71.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동사는 5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해외 공급처에 의존하던 STP의 Vacuum Pump 국산화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2019년 3월 특허 출원 완료하고 있습니다.

- 상선용 FWG 영역에서 FWG 모델을 자체 개발하고 2020년 3월 조선소와 FWG 연간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국내외 영업망을 통해 제품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8. 현대중공업 - LNG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으며,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35.2% 증가하였습니다.

- 영업손실과 더불어 외환거래손실, 금융자산 처분손실, 파생상품평가손실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순손실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 친환경 미래연료 추진 선박에 대해 기술제휴사와 2-stroke 암모니아 연료 엔진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연내 추진계획이며, 초대형 메탄올 엔진 제작을 위한 기술 검토 또한 기술제휴사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오늘은 LNG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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