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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화장품 관련주 7종목

by 투자로의여행 2024.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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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블로그의 내용은 화장품 관련주입니다. 관련주에는 삐아, 펌텍코리아, 엔에프씨, 본느, 뷰티스킨, 한국화장품제조, 씨앤씨인터내셔널, 클리오, 코스맥스, 한국콜마, 아모레퍼시픽, 코스메카코리아, 마녀공장, LG생활건강 등이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화장품 수출은 지난해 6월 이후 12개월 연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투자 전문가들은 수출이 당분간 호조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하반기에도 화장품 종목들의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진단했다고 합니다.

 

최근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가성비를 무기로 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먹혀들고 있고 중국은 회복 추세라고 하는데요 아래 블로그에서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화장품제조

-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1,600여 종류를 생산하는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기업으로서, 한국화장품 등 6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CGMP 인증은 물론 국제규격인 ISO 22716 인증까지 획득하며, 글로벌시장에 맞는 기업으로의 개선을 완료, 산하 기술개발연구원에서 스킨케어본부, 메이크업본부, 리서치본부와 함께 연구협력팀을 두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이익은 98% 증가, 당기순이익은 63.2% 증가,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원가율과 판관비율 모두 개선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배 수준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63% 증가. 높은 생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시장 개척과 신제형, 신제품 개발로 성장을 지속하며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 코스맥스 -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으로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함.

출처: 키움증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이익은 229.1% 증가, 당기순이익은 187% 증가, 모든 법인이 두 자릿수 성장하며 분기 매출 5천억원을 처음 넘어섰습니다.

 

- 성장으로 인한 레버리지 효과와 함께 인플레 완화로 인해 원가율 또한 개선되었으며,  24년 국내 강세/중국 회복/미국 흑전/동남아 급증으로 연결 매출 2조원, 영업이익 2천억원을 상회 하는 최대 실적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3. 한국콜마

- 동사는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 HB&B사업을 영위함.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 사업부문별로는 한국콜마 및 해외 자회사(중국, 미국, 캐나다)는 화장품 ODM사업을, 자회사 HK이노엔은 전문의약품과 HB&B사업을 영위함.

출처: 키움증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증가, 영업이익은 168.9% 증가, 당기순이익은 8.7% 증가, 한국 법인은 안정적 실적을 시현하였으나 해외 법인 턴어라운드 시점은 지연되고 있습니다.

 

- 북경법인 생산 종료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었으며, 한국은 Top 고객사 내 색조 브랜드사가 포함되면서 제품 믹스 다변화 이뤄지는 중. HK이노엔과 연우의 실적은 의미있는 개선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4. 아모레퍼시픽 -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2006년 (주)아모레아모레퍼시픽그룹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 화장품 사업부문의 브랜드로는 설화수, 헤라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 탄소중립위원회 운영, 폐기물 재활용 자원화 등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감소, 영업이익은 49.5% 감소, 당기순이익은 33.9% 증가, 국내 화장품 사업과 데일리뷰티 사업이 전년 대비 모두 매출 축소 되었습니다.

 

- 일본과 아세안 지역의 견조한 성장세에도 불구, 중국사업 부진으로 아시아 전체 매출 16% 감소, 북미는 주요 브랜드 제품포트폴리오 강화, 오프라인 접점 확대, 마케팅 대응 강화 등으로 58%의 고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5. 코스메카코리아

- 화장품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하는 동사는 기초화장품의 ODM(생산자 개발방식) 제조 및 OEM(주문자 상표부착 방식)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최초 3중 기능성 BB크림을 개발한 화장품 회사이며, 현재 연구개발 인력이 전체의 약 40% 수준으로 2018년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잉글우드랩 인수를 통해 미국 등에 생산거점을 추가 확보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증가, 영업이익은 374.1% 증가, 당기순이익은 740.3% 증가, 한국과 미국 법인 매출 호조에 힘입어 전체 외형 확대에 성공함.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에 따라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함.

 

- 동사는 화장품의 단순 주문생산(OEM)을 수행하기보다 보유한 처방을 고객사에 적극 제시하는 자체 연구개발 경쟁력을 보유 중으로 영업 전반에 긍정적 요소라고 합니다.

 

6. 마녀공장 - 화장품 관련주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마녀공장"이며, 영문으로는 "Manyo Co.,Ltd."라고 표기함. 2012년 3월 2일에 설립되었으며,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입니다.

 

- 클렌징,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 중으로 동사는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6% 증가, 영업이익은 1.7% 증가, 당기순이익은 21.5% 감소, 네고왕 출연으로 인한 매출이 1분기 매출을 견인하였으며, 올해 홈쇼핑에 첫 진출하여 신규 채널이 증가하였습니다.

 

- 작년부터 SSG닷컴과 네이버쇼핑으로 온라인 채널 변경하면서 영업이익 개선, 미국과 일본시장의 글로벌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신규 유통 채널 확대를 통한 외형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7. 아모레G

-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는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에뛰드, 아모스프로페셔널, 에스쁘아, 오설록, 농업회사법인 오설록농장, 코스비전 등이 있습니다.

 

- 프리미엄 시장에서 ‘마몽드’는 플라워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생활용품부문의 오랄 카테고리에서 자연주의 덴탈케어 브랜드 ‘플레시아’를 출시하여 고객 저변을 확대하고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1.7%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 감소, 전체 영업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장품부문의 업황 회복으로 지난해 동기 수준의 외형 기록하였습니다.

 

- 수익성 측면에서는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수익 소폭 증가한 모습으로 자회사들의 펀더멘탈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점 긍정적이며, 일본시장 개척 시도 또한 바람직한 상황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최근 수출이 크게 증가해 주목을 받고 있는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투자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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