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차전지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인데요. 2차전지는 분리막,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등의 4대 핵심소재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2차전지는 여러 번 충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 친환경 부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차전지 소재 중 양극재 기업들의 경우 양극재 중 가장 큰 원가 비중을 차지하는 리튬과 니켈 가격의 하락 영향을 살펴야 한다고 하는데 2차전지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엘앤에프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임.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됨.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2% 증가, 영업이익은 23.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 환율 및 자원보유국, 메이저 기업들의 전략으로 인하여 비우호적인 메크로 환경에도 불구하고 EV용 Hi-Ni 양극활물질 판매량이 대폭 확대되었고 신규 Capa full 가동중임.
-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구국가산업단지에 증설하는 등 시장 성장에 맞추어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 에코프로비엠
-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 에코프로비엠의 실적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6% 증가, 영업이익은 16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9.8%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양극활물질 판매량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및 신규공장 가동 확대로 인한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 헝가리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10만 8천톤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계획을 수립, 2024년 하반기부터 양산이 개시될 예정입니다.
3. 천보
- 동사는 2007년 10월 8일에 설립되었으며, 2019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사업부문은 크게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소재로 구성, 2023년 3월 기준 매출 구성은 전자소재 26.1%, 2차전지 소재 58%, 의약품소재 1.3%, 정밀화학소재 3.1%, 기타 11.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2% 감소, 영업이익은 90.9% 감소, 당기순이익은 65.1% 감소하였으며, 주요 재품의 원재료 가격변동에 따른 제품가격 인하와 수요감소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 현재 LiPO2F2는 원가절감을 위해 신규공법을 적용한 공장을 증설 중. LiFSI, FEC, VC는 새만금국가산업단지에 대규모 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4. 나노신소재
- 동사는 원재료인 금속 또는 비금속 Metal을 구입하여 초미립 나노 분말로 합성하고 이를 다시 고체인 Target 형태나 Paste/Sol/Slurry 형태의 액상으로 제품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함.
- 이러한 기술을 통해서 디스플레이 패널시장 및 태양전지 시장, 반도체 CMP공정에 투입되는 소재 제조 그리고 이차전지 전극에 적용되는 CNT도전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감소, 영업이익은 45.1% 감소, 당기순이익은 14.2% 증가하였으며, 디스플레이, 반도체 소재 부문의 매출이 소폭 하락하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 태양전지산업 부분에서는 기존 거래처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고효율 소재를 공급하고 있고, 장비업체와의 공동마케팅으로 신규 거래처 발굴하여 거래처다각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5. PI첨단소재
- 동사는 2008년 폴리이미드 필름 및 관련 가공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하여 설립, PI(Polyimide) 필름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글로벌 PI 필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동사는 꾸준한 공정 능력 향상을 통해 제조원가 절감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습니다.
- 전기차, OLED, 자율주행, 로봇 등 첨단 산업용 핵심 소재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방침으로 동사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중국산 폴리이미드(PI)를 대체하려는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미국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 대주전자재료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입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 대주전자재료의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이익은 9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은 분말, 글라스 프릿, 유기 조성물을 독자적으로 개발 내재화하여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7.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 동사의 사업은 소재부문과 건설부문로 구분되며, 동사를 포함하여 소재부문 산하 6개, 건설부문 산하 10개 종속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소재부문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Elecfoil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건설부문은 유리 및 창호 공사, 건설공사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2년부로 롯데그룹에 인수되어 사명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로 바꾸고 일진그룹에서 롯데그룹 계열사로 들어감. 롯데케미칼의 자회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감소, 영업이익은 71.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 소재부문은 Elecfoil 수요 증대와 말레이시아 해외현지법인의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으로 기틀을 다지기 위해 말레이시아에서 대규모 증설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ESS 등 중대형 전지 시장의 성장에 따른 2차전지 업체의 Elecfoil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I2B 공급능력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