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블로그의 내용은 흑연 관련주입니다. 흑연은 탄소 동소체의 일종으로, 다이아몬드나 숯처럼 주 구성 성분은 탄소지만 분자구조가 판 형식으로 되어 있어 잘 부스러지는 암석이라고 합니다.
흑연은 탄소 원자 하나당 3개의 탄소 원자와 공유 결합하는데, 이 때 남은 전자 하나는 자유전자가 되며, 흑연이 도체인 이유도 이 때문. 층과 층 사이에는 판데르발스 힘이 작용한다고 하는데요.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아프리카에서 이차전지(배터리) 원료인 흑연을 확보하며 원료사업 영토 확장에 나섰다고 하는데 오늘은 흑연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엘엠에스
- 동사는 1999년 2월 설립되었으며, LCD BLU의 핵심부품인 프리즘 시트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중소형시장은 약 4천억 규모의 시장으로 동사와 3M사가 양분하는 독과점 시장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미쓰비시레이온과 역프리즘시트에 대한 특허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하여 기존 보유하고 있던 기술에 접목, 프리즘시트의 초고휘도화를 통해 독점적인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프리즘시트 단일 사업으로 업황에 따라 실적이 크게 변동하는데 LCD 투자가 올해 75% 감소하였습니다.
- 엘엠에스는 단일 사업 구조에 의한 매출 감소가 있었으며, 동사는 AMOLED, Mini LED, 지문 인식 등의 관련 신규 사업 아이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대주전자재료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이익은 9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은 분말, 글라스 프릿, 유기 조성물을 독자적으로 개발 내재화하여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포스코인터내셔널
- 2000년 12월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 2020년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함. 2023년 1월 LNG사업 밸류체인 완성을 위해 포스코에너지를 흡수합병함. 무역업을 중심으로 자원개발, 인프라 개발·운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철강, 곡물, 화학, 이차전지소재, 친환경차부품, 천연가스 등이 주요 품목이라고 합니다.
- 에너지 부문에서는 환율 하락으로 인한 해외 가스전 이익이 소폭 감소하는 등 수익성 감소 요인이 있었음에도 발전량 확대에 힘입어 전사 영업이익의 절반인 1,426억원을 창출하였습니다.
- 글로벌사업 부문에선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철강과 식량 제품 모두 판매가 확대됨. 포항제철소 정상화로 철강 원료 공급량 회복이 실적에 기여함. 브라질산 대두 중국 판매, 인도네시아 팜유 판매 지속 증가 등으로 식량 사업 역시 호조를 보임.
4. 크리스탈신소재
- 해외상장을 목적으로 2012년 2월 케이만지주회사인 "차이나크리스탈신소재홀딩스"를 설립하였으며, 합성운모플레이크, 합성운모파우더, 내화운모테이프, 그래핀 및 진주광택안료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상장주체인 차이나크리스탈은 홍콩 소재의 차이나운모산업홀딩스(이하 "중운")을 100%, 영국령 소재의 투자지주회사인 링바오주광기술집단유한공사(이하 "링바오BVI")를 85% 소유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5% 증가, 영업이익은 76.8% 증가하였음. 2023년 5월 최대 입경 10 마이크로미터(μm) 미만, 평균 입경 2.495㎛에 불과한 고품질 그래핀 용액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 기존보다 입경이 작은 신형 그래핀 용액은 항산화 및 인장 강도 향상에 효과적이어서 전기분해 동박 제조 분야에 대대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상보
- 동사는 1989년 4월에 설립되어 2007년 10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윈도우필름 및 보호필름은 자동차, 건물용 열차단필름, 외부 보호필름 등으로서에 연결기준 매출총액의 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은 세계최초로 Self-Healing 특성을 이용한 스크래치 방지 기능을 가진 Anti-scratch resin을 개발하여 제품에 적용하였으며, 다양한 필름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감소, 영업이익은 49.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소폭 하락하였고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하락하였습니다.
- 동사는 테프론을 적용하여 유전 손실율을 낮춤으로서 5G 등 초고속 통신에 적합한 성능을 보유한 FCCL을 개발 하였으며, 고객사 확보를 통한 양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상 키움증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흑연 관련주였습니다. 성공투자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