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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화장품 OEM 관련주 7종목

by 투자로의여행 2022.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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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장품 OEM, ODM 업체는 다품종, 소량생산 능력 및 기술력 측면에서 우위가 있는 코스맥스, 한국 콜라, 코스메가가 국내 시장점유율 약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소 화장품기업들은 대부분 자체 생산시설이 없기 때문에 화장품 OEM, ODM 업체에 생산을 맡기고 있으며, 이는 화장품 주요 시장에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화장품 OEM, ODM 수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아드로이트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화장품 OEM, ODM 시장은 2021년부터 연평균 5.7% 증가해 2027년까지 804억 달러(92조 1700억 원)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2022년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는 위드코로나 시대로 진입에 따른 국내 소비회복 효과로 전년대비 9%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오늘은 화장품 OEM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스맥스 - 화장품 OEM 관련주

기업개요

- 코스맥스는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 국내 외 600여 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E그룹과 일본 최대의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64.1% 증가, 당기순이익은 91.8%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시장의 손소독제 관련 역기저에도 불구하고, 고객사들의 중국 및 일본향 수출 증가로 COVID-19 이전 수준 이상의 실적 성장을 기록하며 매출 증가하였습니다.

- 미국과 동남아시장에서 COVID-19의 영향이 지속되며 회복세 지연되고 있으나, 중국 화장품 시장의 온라인 고객사 비중 상승세에 따라 견조한 실적 시현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2. 아우딘퓨쳐스 - 화장품 OEM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화장품 ODM 및 자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제조업체로서 국내외 화장품 시장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두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기존에 영위하던 화장품 OEM/ODM 사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9년 네오젠을 런칭하였으며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하고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우딘퓨쳐스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손실은 38.4% 감소, 당기순손실은 34.6%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액 증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에 성공하며 영업손실 폭을 줄였습니다.

- "올리브영" 전국 1,000여 개 매장에 네오젠 제품을 런칭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뉴욕 사무실을 개설하여 북미 지역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파트너사 발굴하는 등 빠르고 적극적인 미국 시장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3. 토니모리 - 화장품 OEM 관련주

기업개요

- 토니모리는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 연결 회사로는 화장품 OEM / ODM 전문기업으로 자체 R&I 연구소 센터를 운영하며 자체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 메가코스를 포함하여 11개 사가 있습니다.

- 브랜드샵 최초 식약처로부터 천연화장품 인증을 받은 '더 그린티트루바이옴 토너'를 출시하고, 출시될 신제품에 대해서도 친환경 라인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토니모리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손실은 57.2% 감소, 당기순손실은 98.5% 감소하였습니다.

- COVID-19의 장기화에 따라 면세 및 특수상권 매출 부진 사태 장기화에 따른 가맹점 축소로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고 있으나, 원가 및 판관비 절감으로 손실 폭 축소되었습니다.

- 아이메이크업 제품 및 위생생활용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여 COVID-19에 의한 시장 상황에 맞춘 적극적인 대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4. 한국콜마 - 화장품 OEM 관련주

기업개요

-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 사업과 제약 CMO 사업을 영위함.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화장품 사업 희망자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제품까지 만들어주는 뷰티&헬스 프로덕션 플랫폼 '플래닛 147'서비스를 론칭하였습니다.

 

한국콜마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16.3% 감소, 당기순이익은 5.3% 감소하였습니다.

- 회사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무석 콜마 온라인 고객사의 신규수주 확대에 따른 성장세와 북경 콜마의 매출 성장세로 중국향 매출이 개선되었습니다.

- 미국 시장의 매출도 코로나 19의 기저효과에서 벗어나 전반적인 회복세를 시현하였으나 HK이노엔의 B2C 사업인 H&B 매출 둔화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5. 코스메카코리아 - 화장품 OEM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화장품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영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사는 화장품 ODM/OEM 기업으로서, 글로벌 선두 기업을 포함한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안전, 보건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 인증인 ISO45001을 비롯하여, ISO 14001과 ISO 9001, ISO 22716등을 획득하여 글로벌화를 위한 생산 경영 시스템을 장착하였습니다.

 

코스메카코리아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148.7% 증가, 당기순이익은 174%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원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증가하며 영업 이익 증가로 이어짐. 당기순이익도 증가하였습니다.

- 해외법인의 성장 안정화에 주력 중이며, 2019년 오픈한 코스메카 차이나(저장성 평호 공장)는 연면적 4만 833㎡ 규모로 연간 생산능력이 1억 개에 달합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6. 씨앤씨인터내셔널 - 화장품 OEM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포인트 메이크업 색조화장품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색조 전문 ODM 업체로 아모레퍼시픽·스타일 난다·클리오 등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으로는 '3CE 벨벳 립 틴트', '페리페라 올테이크 무드 팔레트' 등이 있으며, 립스틱과 립틴트의 성공으로 인해, 제품 구성이 기존의 눈 화장용 제품 위주에서 입술 화장용 제품 위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씨앤씨인터내셔널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감소, 영업이익은 8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과 더불어 당분기에 전환사채 평가손실 120억이 인식되며 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화장품 시장의 패러다임이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 인디 뷰티 브랜드 중심으로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ODM 업체가 직접적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7. 제닉 - 화장품 OEM 관련주

기업개요

- 제닉은 제조기술의 글로벌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수용성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일명 '제닉-셀더마 팩'으로 알려진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입니다.

 

- 제닉은 자체 브랜드인 "셀더마"를 출시하고, 기존의 베스트셀러인 마스크팩 이외에도 주요 제품 라인을 일반 화장품으로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제닉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7.3% 감소하였습니다.

- COVID-19에 따른 화장품 시장의 부진한 상황과 주요 매출처인 투쿨포스쿨, 우리 홈쇼핑 등에 대한 매출 실적이 감소하며, 영업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적자가 누적되던 제닉 상하이 화장품을 해산하여 국내 생산공장의 생산 일원화로 생산 효율성을 강화하고, 중국 수출 제품의 한국 공장 생산으로 품질경쟁력 강화 예정입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오늘은 화장품 OEM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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