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관련주에는 데이타솔루션, 플리토, 바이브컴퍼니, 브레인즈컴퍼니, 코난테크놀로지, 데이타솔루션 등이 있는데요. 챗GPT은 세계 최대 AI연구소 오픈AI가 개발한 AI챗봇이라고 합니다.
챗GPT의 대표 기능은 글 작성, 질문과 답변, 텍스트 요약, 번역, 분류, 코드 생성, 대화형 AI 등으로 영어 이외의 언어로도 응답이 가능해 확장성도 가지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실제 사람이 하는 것과 흡사한 대화가 가능해 향후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 오늘은 챗GPT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데이타솔루션
- 동사를 제외하고 8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최대주주인 오픈베이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상장기업으로 구성, 데이터사업은 분석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판매, 분석 컨설팅, 빅데이터와 AI 시스템 구축 사업과 및 교육사업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현재 동사는 SPSS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통계분석 S/W 교육연구 시장에서 타 경쟁업체 대비 국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매출액이 대폭 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나란히 흑자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통계분석 소프트웨어 교육연구 시장에서 국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1993년부터 SPSS 사업을 시작한 이래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자체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플리토
-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말뭉치(orpus)를 집단지성 및 검수 과정을 거쳐 정제. 이후 언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국가 연구기관 또는 IT 산업 내 기업고객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 판매, 플랫폼 서비스, 기타 지급수수료 등 지급수수료와 포인트비용을 원재료로 인식. 따라서 생산설비 등을 통한 재고자산 내역 존재 하지 않습니다.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손실은 17.3% 증가, 당기순손실은 25.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다소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각각 늘었습니다.
- 동사는 장문 번역 서비스 장치 및 방법, 전문 번역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 이미지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 및 서버 등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바이브컴퍼니
- 동사는 인공지능을 기술을 이용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데이터 거래,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시장 등 시장을 4개로 세분화해 시장을 선점 및 신사업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소셜 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 인공지능 기반 문제 해결 솔루션 AI Solver, 인공지능 데이터 에이전트 AI Assistant 등이 있습니다.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손실은 71.5% 증가, 당기순손실은 97% 증가하였으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출액은 증가추세이나 , 외주용역비, 연구개발비 등의 증가 등으로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습니다.
- B2G, B2B, B2C 등으로 구분되는 각 수요처별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 메타버스 사업, 핀테크 사업 등 중장기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4. 브레인즈컴퍼니
- 동사는 2000년 3월 16일 IT 인프라 통합 관리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 초기 서버 관리로 시작하여 지속적인 버전업을 통해 지능형 IT 인프라 및 서비스 통합관리솔루션인 “Zenius EMS”를 완성함.
- IT 인프라 통합관리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며, 솔루션의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및 SaaS 플랫폼, Cloud 모니터링 개발 등을 통한 시장 확대 추진하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57.7% 감소, 당기순이익은 27.5% 감소하였으며, 최근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기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T인프라 통합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음.
-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더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 환경에서 사업적 시너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 에이프리카의 경영권 인수 계약 체결을 하였습니다.
5. 솔트룩스
- 동사는 1981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감소, 영업손실은 74% 증가, 당기순손실은 22.7% 증가하였으며, 국내 매출 감소로 외형이 축소되었습니다.
- AI기반 메타버스 B2C 사업인 AICE와 메타휴먼, 초개인화 AI서비스 딥시그널 플랫폼의 연구 개발 투자비 증가로 영업이익 악화 되었으며, 글로벌 사업 확대를 목표로 한 인공지능 기반 혁신 플랫폼 및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 씨이랩
-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글로벌 기술기업을 목표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을 내재화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주력, 국내 최초로 영상데이터의 전처리를 통해 영상데이터를 초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근간을 마련하였음.
- 성장기와 도약기에 매진한 빅데이터 처리 기반 기술과 AI 솔루션을 토대로 대용량 영상데이터를 초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는 AI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0% 증가, 영업손실은 102% 증가, 당기순손실은 101.3% 증가하였습니다.
- 어플라이언스 제품의 매출이 급증하여 젼년대비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와 관리비 및 인건비 등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 금융, 유통 산업 및 공공기관 다수에 걸쳐 영상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제조, 의료, 헬스케어 등으로 영역을 넓혀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7. 코난테크놀로지
- 동사는 주요 기반기술을 기준으로 4제품군, 8제품으로 라인업 하고 있으며 4제품군은 딥컨버세이셔널에이전트[코난챗봇], 딥비전[코난와처], 딥스피치[코난보이스],[코난리스너] 그리고 딥텍스트애널리틱스가 있습니다.
- 딥텍스트애널리틱스 제품군 하위에 4개의 상용제품 [코난서치], [코난애널리틱스], [코난BI], [펄스케이]이 포함되어 판매 중임. 스마트워크와 스마트라이프 실현을 위해 AI제품/서비스를 라인업해 나가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115.8% 증가, 당기순손실은 82.9%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2대 주주인 SK텔레콤과의 'AI 기술협력' MOU 체결을 통해 다양한 AI 프로젝트 공동 수행 등을 통해 추가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인공지능솔루션 수요자인 기업체수가 증가 추세이며 특히 선행 도입처인 대기업의 수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서 인공지능솔루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8. 셀바스AI
- 동사는 1999년 설립, 2009년 상장한 국내 1호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동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24년간의 HCI 연구개발로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AI 융합 제품화와 다양한 도메인과의 협업으로 AI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 현재 음성합성 국내시장점유율 1위, 국내 유일 필기지능 기업, 음성인식 인식률 98% 이상, 원천 기술 특허 79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5% 증가, 영업이익은 57% 증가, 당기순이익은 54.4% 증가하였으며, 다양한 도메인과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주도를 위한 경쟁우위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최근 메타버스 Lab 신설을 통해 메타버스, NFT 사업으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NFT 플랫폼사와 제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 가능한 목소리 생성 및 목소리 재현 등의음성 기술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9. 플레이디
- 동사는 2010년 3월 12일 설립되어, 2020년 3월 12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되어 회사의 주식 매매가 개시, 국내 포털 업체에 이어 국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여 국내 광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4% 증가, 영업이익은 118.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0.9% 증가하였습니다.
- 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사업 포트폴리오를 유연하게 구성/대응하고, 중소형 광고주를 위한 AI솔루션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과 모바일 분석 플랫폼 연동을 통해 웹/앱 연동 분석이 가능한 플랫폼을 개발/론칭하는 등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투자한 오픈AI는 지난해 12월 챗GPT를 공개해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챗GPT 관련주 9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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