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저가항공, LCC 관련주 7종목

by 투자로의여행 2022. 5. 27.
반응형

항공사들이 잇따라 국제선 운항을 재개하고 있는데 코로나19로 막혔던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하고 있어 높은 수요가 내년 말까지 지속된다면 실적 개선(턴어라운드)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IBK투자증권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부진을 겪을 국내 저가항공사(LCC)들이 국제선 회복에 최악의 구간을 벗어날 것으로 전망했다고 하는데요.

 

최근 저비용항공사(LCC) 주가가 일제히 급등했는데 일본 여행 재개 기대감, 자본 잠식 우려 해소 등 호재가 겹친 영향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저가항공, LCC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주항공 - 저가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상황에 맞게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 2021년 4분기 동사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19.5%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상황과 상이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감소, 영업손실은 5.6% 감소, 당기순손실은 11.2% 감소하였으며, COVID-19 영향으로 인한 항공산업의 전체적인 수요 감소가 동사 매출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 리스비 등 고정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기조가 유지되고 있으며, 동사는 무착륙 관광비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상황에 대응하며 영업손실폭 줄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진에어 - LCC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 감소, 영업손실은 0.3% 증가, 당기순손실은 29.8%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항공여행수요 급감등의 사유로 매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법인세 수익 인식의 효과로 당기순손실은 전기대비 크게 감소, 국내 및 해외지역의 국가별 입국 제한 완화 또는 해제 시점에 맞춰 순차적으로 국제선 복항을 계획 중. 코로나19 엔데믹에 맞춰 지방공항에도 국제선 복항 및 증편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티웨이항공 - 저가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8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감소, 영업손실은 14.9% 감소, 당기순손실은 13.3% 증가하였으며, COVID-19의 타격으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구조 개선으로 영업적자 소폭 줄이고 있습니다.

 

- 동사는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에어부산 - LCC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영남권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점유율은 2021년 4분기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각각 31.8%, 86.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코로나19 종식에 발맞춘 국제선 재운항을 과제로 삼고, 취항지별 여행수요 회복 가능성을 고려해 노선 복항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손실은 8.1% 증가, 당기순손실은 107% 증가하였으며, 국내선 매출 급증에도 불구하고 국제선 여객 매출 타격으로 전체 외형이 축소되었습니다.

 

- 판관비, 인건비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이 확대되었으며, 향후 백신 보급 및 국가별 입국제한 조치가 완화되면 여객수요의 회복과 함께 전체 시장은 성장세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한진칼 - 저가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지주회사로서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로 법적기준 이상으로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주요 종속회사로 대한항공, 한진, 진에어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감소, 영업손실은 11.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항공운수업, 여행업, 정보제공업 등이 부진했지만 호텔업 부문 매출이 증가하며 외형 축소를 최소화하였습니다.

 

- 원가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폭은 오히려 감소되었으며,  2022년 4월 호반건설이 사모펀드 KCGI가 보유했던 동사 지분 약 14%를 5640억원에 인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AK홀딩스 - LCC 관련주

기업개요

- AK홀딩스는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9% 증가, 영업손실은 25.2% 감소, 당기순손실은 26.9% 감소하였으며, 생활용품, 항공운송, 백화점부문 등에서의 수익성 회복세를 시현하고 있어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적자 폭 축소된 모습입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라 화학부문을 제외한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여행,백화점 등)의 급격한 실적 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나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티웨이홀딩스 - 저가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자체사업으로 건설 현장에서 연약지반 보강을 위해 사용되는 PHC파일의 제조, 유통하고 있으며, 2020년 6월 대내외적인 환경악화로 인하여 반도체사업부문을 중단하였습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하는 저가항공사인 주식회사 티웨이항공과 항공운송 관련 지상조업 사업을 하는 주식회사 티웨이에어서비스 2개가 존재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감소, 영업손실은 16.4% 감소, 당기순손실은 10% 감소하였으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하여 감소된 국제선 여객 수요의 회복이 늦어지는 것이 실적 악화의 주된 요인입니다.

 

- 동사는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본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2차전지 장비 관련주 TOP7

최근 국내 증시를 떠났던 외국인이 한미정상회담 전후로 코스피를 다시 사들이고 있으며, 특히, 2차전지주에 수급이 대거 몰리고 있습니다.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기

just-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