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의 자율운항 전문회사 아비커스가 세계 최초로 대형 선박의 자율운항 대양횡단에 성공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자율운항 관련 기술은 앞으로 친환경 · 스마트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기술로, 우리나라에는 기회이자 동시에 위기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자율운항선박은 스마트 항만과의 연계를 통해 입항과 출항 과정이 자동화되고 화물처리 전반 과정이 최적화되어 물류흐름의 효율성을 10% 이상 개선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율운항선박은 앞으로 해운물류의 패러다임을 바꿀 미래의 유망 신산업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 자율운항 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5.46%, 엔진기계 4.77%, 해양플랜트 4.01%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1.5% 증가하였으며, 연결회사의 매출액은 조선부문에서 건조물량이 증가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영업이익은 강재가 상승과 통상임금 소송패소 판결 등에 따른 비용증가로 영업손실로 적자전환되었으며, 해양플랜트부문의 매출은 대형 EPC공사의 주요 공정완료에 다른 매출 감소 등 전년보다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감소되어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2. 삼성중공업 - 자율운항 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되었습니다.
- 삼성중공업의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2%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5%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으로 2020년과 대비하여 감소하였습니다.
- 당기순손실은 강재가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 드릴십 재고자산 가치 하락, 저부하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으로 발생하였으며, 자산은 차입금 상환 등에 따른 부채 감소로 감소하였고, 부채는 차입금 상환 등으로 감소하였습니다.
3. 대우조선해양 - 자율운항 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에너지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입니다.
4. 현대중공업 - 자율운항 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으며, 조선사업이 약 76%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였으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8.7% 증가되었으며, STEEL PLATE, 형강 등의 원재료가 크게 상승하며 조선 부문에서 매입액이 증가하였습니다.
-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DF ME-GA엔진을 공동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적극적인 수주 활동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5. STX - 자율운항 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1976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원자재 수출입, 기계/엔진, 해운/물류의 4대 사업을 중심으로 한 전문 무역상사로 국내 계열회사로는 STX마린서비스(선박관리, 해양서비스), STX리조트( 리조트, 단체급식), 피케이밸브(밸브제조), STX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 2014년 채권단과 경영정상화계획 이행 약정을 체결하였으며, 2018년 8월 채권단 지분매각으로 최대주주가 APC머큐리로 변경, 채권단 공동관리절차가 종료되었습니다.
기업실적
-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인한 제조업 수요감소로 원자재 수출입, 에너지 사업, 기계/물자 등의 실적이 부진함에 따라 2021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5.1% 감소, 외형축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개선으로 영업이익은 흑자전환되었습니다.
- 피케이밸브 인수 관련 이익이 없어지면서 순이익은 적자 확대되었으며, 피케이밸브의 LNG운반선용 초저온 밸브의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100% 지분을 보유한 STX마린서비스을 코스닥시장에 상장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6. STX엔진 - 자율운항 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 감소, 영업이익은 74.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1% 감소하였으며,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중에 있으며,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동사는 40여 년간 엔진사업을 영위하면서 구축시켜 온 안정적인 매입처를 확보하여 자원조달의 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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