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감이 주식 시장 전반에 걸쳐 부담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음식료 업종이 시장 지수를 웃돌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에 따른 금리 인상이 주식 시장 전반에 걸쳐 악재로 인식되고 있지만, 음식료 업종은 가격 전가력을 통한 실적 방어가 가능하다는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는데요.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음식료 업종 지수는 1.64% 상승하며 시장수익률인 코스피 지수(-0.19%)를 웃돌았다고 하는데 오늘은 음식료, 주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학 - 음식료, 주류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한 소주 '딱 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지역밀착 경영을 통한 높은 점유율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매실마을, 국화면 좋으리와 같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주류의 개발과 상품화로 지역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함.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꾸준한 수출 실적 상승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54.6%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업황 악화로 매출이 감소하면서 영업적자를 시현하였으며, 2021년 7월 출시한 '좋은 데이 민트 초코'는 MZ세대를 타깃으로 하며 출시 후 100만 병 이상의 판매로 순조롭게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 9월 깔끔한 좋은데이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다양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롯데칠성 - 음식료, 주류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로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 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습니다.
- 동사의 제품은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뿐만 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은 73.9%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2%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최초로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 8.0 에코'를 출시하였으며,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여 '저탄소 제품 인증', '탄소배출량 인증' 등을 취득하였습니다.
- 처음처럼 리뉴얼을 진행하여 제품 차별화를 하였으며, 클라우드 오리지널과 클라우드 生 드래프트를 각 제품에 맞게 포지셔닝하여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3. 제주맥주 - 음식료, 주류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 위트 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 메인 브랜드로는 세 가지의 상시 제품(제주위트에일, 제주 펠롱 에일, 제주거멍에일)과 2020년 한정판으로 출시한 프리미엄 라인인 제주맥주 배럴 시리즈가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증가, 영업손실은 216.2% 증가, 당기순손실은 4.9%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28.6% 성장한 210.44억 원으로 직전 결산 매출액에 버금갈 정도로 대폭 증가하는 등 최근 급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 제주위트에일의 경우 세계 3대 맥주 품평회인 AIBA에서 밀맥주 부문 가장 높은 점수를 득한 맥주입니다.
4. 보해양조 - 음식료, 주류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주류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소주, 과실주, 리큐르, 탁주, 일반증류주, 위스키, 식음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1개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보해양조는 과실주의 전문성과 다양한 주종을 개발해 온 노하우를 토대로 위드 코로나 시대를 새로운 기회로 마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15.4% 증가, 당기순이익 3.0% 감소하였습니다.
- 기존 브랜드 온라인 컨텐츠 제작 및 활동을 통해 많은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 세계 3대 내츄럴 소금을 활용해 솔트 레시피를 완성하여 2021년 7월에는 보해가 2년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새로운 소주 레시피 기준과 제품력 기반 브랜드 설계를 통해 신제품 '보해 소주'를 출시하였습니다.
5. 하이트진로 - 음식료, 주류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종합주류판매기업으로 22개의 계열회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 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인 '청정라거-테라'는 2021년 9월 기준 21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진로'가 국내 소주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감소, 영업이익은 19.6% 감소, 당기순이익은 34.1% 감소하였습니다.
- 2021년 4월 '테라 X 스마일리 한정판' 출시로 시장 침체 상황을 극복해 나가며 9월에는 21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일품진로 21년 산' 한정판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가치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 국내 먹는샘물 시장은 1조 5천억 원대 규모로 최근 5년간 연 평균 10% 이상 성장 중입니다.
6. 국순당 - 음식료, 주류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백세주마을'을 통하여 프랜차이즈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통하여 우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2개의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4% 증가, 영업이익은 95.6% 증가, 당기순이익은 62.5% 증가하였습니다.
- 뉴트로 복고 감성은 장년층에게는 향수를 젊은 층에게는 새로움을 제공하여 호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젊은 상권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으며 초기 예상보다 더 좋은 성과 보이고 있습니다.
- 동사는 세대로 확대될수록 혼술, 홈술 등 가볍게 마시는 음주문화가 정착되는 만큼 저도화의 방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나갈 전망입니다.
오늘은 음식료, 주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의료] 재택치료 관련주 TOP7 (0) | 2022.02.09 |
---|---|
해상풍력 관련주 7종목 (0) | 2022.02.09 |
임플란트 관련주 7종목 (0) | 2022.02.09 |
클라우드 관련주 7종목 (0) | 2022.02.09 |
보톡스 관련주 7종목 (0) | 2022.0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