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블로그의 내용은 요소 관련주입니다. 블룸버스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주요 비료 원료인 요소 생산업체들에 수출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고 알려져 글로벌 비료 가격이 급등할 수 있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일부 주요 비료 생산업체는 정부 지시에 따라 이달 초부터 새로운 수출 계약 체결을 중단했는데 수출 제한은 현재까지 비료 원료 중 하나인 요소에만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요소 가격이 급등하자 중국 당국이 수출 제한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고 하는데 요소 관련주 5종목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롯데정밀화학
- 동사는 2016년 2월 최대주주 변동에 따라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정밀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의 계열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제품(TMAC, 토너) 등이 있습니다.
-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칼 사업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감소, 영업이익은 61.9% 감소, 당기순이익은 526.7% 증가. 케미컬사업부문의 가성소다, ECH, 암모니아 등의 국제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며 다소 부진한 수준의 외형을 시현함.
- 원가율 또한 상승하여 수익성 또한 크게 하락한 상황으로 메셀로스, 헤셀로스는 신규용도 개발과 시장 개척, 지속적인 신규 Grade개발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2. KG케미칼
- 동사는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9개 부문(철강, 자동차, 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 요식업, 임대)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7% 증가, 영업이익은 6.5% 감소, 당기순이익은 15.1% 증가, 자동차부문 제외시 주력사업인 철강부문의 부진이 눈에 띄는 상황이며, 원가율 상승 및 비용 증가 여파로 수익성 또한 하락한 모습.
- 철강부문의 회복과 매출에서 비교적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자결제 부문에서의 성장 및 새롭게 추가된 자동차 성공여부가 향후 실적 개선의 포인트로 판단된다고 합니다.
3. TKG휴켐스
- 동사는 2002년 9월 15일에 남해화학에서 기업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7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정밀화학분야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제품은 폴리우레탄의 중간소재인 DNT, MNB를 NT제품으로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동사는 한국바스프, 한화솔루션, 금호미쓰이화학과 장기 공급계약 체결 및 계약 연장을 통하여 고객사에 질산, DNT, MNB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37.2% 증가, 당기순이익은 68.1% 증가, 매출 확대와 더불어 원재료비 가격이 전년동기 대비 안정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동사는 질산 공장 및 MNB공장 신설을 진행 중이며 2023년 말 완공 예정으로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환경설비에 대한 투자 역시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4. 남해화학
- 동사는 비료 및 동 부산물의 생산·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4년 5월에 설립되어 1995년 11월 10일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비료 화학 사업 부문, 유류제품 사업이 있습니다.
- 신사업으로 나노실리카 사업 및 반도체용 암모니아수 사업을 추진 중임. 화학산업은 비료, 사료, 식품, 의약품을 비롯한 각종산업의 중간 원료로 공급되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하며, 전방수요산업의 경기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8% 감소, 영업이익은 96.1% 감소, 당기순이익은 94.8% 감소, 2023년 1분기 기준 내수비료 시장 점유율은 44%이라고 합니다.
- 2023년 1분기는 국제비료 가격 하락 등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하락하였으며, 동사는 대규모 원자재 구입자로서의 협상력과 해안에 인접한 위치를 통해 원재료 수입가격 및 수송비용 등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5. 효성오앤비
- 동사는 농협 계통 유기질비료 납품부문 선두 업체로, 주요 제품은 유기질비료인 혼합유박(펠렛), 혼합유기질(펠렛), 유기복합(펠렛), 부숙유기질, 기능성 바이오제품 등이 있습니다.
- 비료의 대부분의 판매는 농협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비료가격 또한 매년 농협과 공급가격을 체결하여 소비자인 농업인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유기질비료, 상품 및 임대매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감소, 영업이익은 89.6% 감소, 당기순이익은 63.6% 감소, 정부가 유기질비료 전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며 경쟁사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차세대 미생물 배양체와 40여종의 유기미네랄을 complex한 특허 제품을 통하여 인류의 먹거리에 제일 중요한 식품의 함유 미네랄을 높일 수 있는 친환경 자재 개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상 키움증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요소 관련주였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