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기전은 원자력 발전 기술 최고 등급 Q-class를 인증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아울러 소형원자로(SMR)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배전반 등을 생산한다고 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폴란드 루비아토프-코팔리노 원전 건설 사업 제안서를 폴란드 정부 측에 제출한다는 소식에 서전기전 및 원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이 한국의 경쟁자로 지목되고 있지만 최근 원전 수출 경험이 있었다는 점에서 한국이 더 유리한 거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고 합니다.
[서전기전 주가 차트]
서전기전은 3월 말 14650원 최고가를 기록하고 4월 20일까지 계속 급락하며, 8천원대까지 빠져 급등하고 있는 다른 원전주에 비해 아쉬움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지라인에서 정확히 급등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 서전기전 수급 ]
서전기전은 최근 급락할때 저점에서 개인들이 연속매수를 했으며, 연속 매수를 진행하던 외국인들은 연속매도를 한 모습은 안좋아 보이며, 오늘 급등할때도 개인이 매수를 하며, 아쉬운 수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서전기전 기업내용 ]
- 동사는 1988년 9월 15일 설립되었고, 주요 목적사업은 고ㆍ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및 판매로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수배전반 산업은 중전기기 산업에서 전원용 전력기기 산업에 해당합니다.
- 서전기전은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초고압/직류 등 하이엔드(high-end) 전력기기 시장으로의 시장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 하여 가시적인 성과 이뤄내고 있습니다.
[ 서전기전 기업실적 ]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 덕분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하였으며, 당기순이익 역시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 서전기전은 기존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내 건설사 등의 현장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경전철 노선 및 기존 노선 개량사업 등의 수요에도 부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원자력 발전소의 계속운전 신청 기한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서전기전을 비롯한 원전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는데 새 정부에서는 총 18기의 원전에 대한 계속운전 신청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원자력안전위원회 등과 논의해 원자력 발전소 계속 운전 신청 시기를 현행 설계 수명 만료일 2~5년 전에서 5~10년 전까지로 앞당기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하는데요.
현행 제도하에서는 원전 계속운전을 위해서는 설계수명 만료일로부터 2년에서 5년전 사이에 안전성평가보고서를 제출하고, 원안위 심사를 거쳐 10년마다 계속운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데
이번 원전 계속운전 신청 기한 확대로 기대를 모으고 있어 원전 관련주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전기전 주봉 차트]
서전기전의 차트는 다른 원전주에 비해 애매하게 움직이고 있는데 그래도 의미있는 자리에서 지지를 받고 있어 아직은 추세라인에서 대응이 가능해 보이고 있습니다.
서전기전은 한수원이 폴란드 정부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으로 수주전에 뛰어 들 예정이라고 보도가 되어 오늘 상승한 것으로 풀이가 되고 있는데 보도에 따르면 폴란드가 이번에 건설하려는 원전은 모두 6기라고 합니다.
폴란드로서는 첫 번째 원전 건설 사업으로 우리나라 한수원이 수주를 받게 된다면 원전 관련주들의 탄력은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특히 원전 계속운전 신청 기한 연장은 시행령 개정 사안으로 새 정부 출범 후 바로 추진이 가능할 전망이라 더욱 더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일부 가동이 중단된 원전은 새 정부에서 가동이 재개될 것으로 보이고 있어 서전기전 및 원전 관련주들에 모멘텀으로 작용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서전기전은 2021년 기나긴 박스권을 강하게 돌파하며, 급등을 하였는데 정치 테마주로 엮이며, 급등과 급락을 거쳐 차트가 조금 지저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다른 원전주에 비해 아쉬운 차트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추격매수를 하지 않고 지지라인에서 대응을 했다면 좋은 결과가 나왔을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어려운 주식시장입니다. 지지라인에서 매수하는 습관과 추세가 살아 있는 주식으로 대응하셔서 성공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