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를 강타했던 코로나로 비대면 문화를 급속하게 확산, 그 사이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사이 만남의 매개체라는 중요한 역할로 자리매김해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소규모 친밀 모임부터 대규모 행사까지, 비대면은 어제보다 오늘 더 우리의 일상에 밀접하게 스며들고 있으며, 메타버스 또한 다양한 기술을 통해 더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메타버스 산업이 가파른 속도로 성장하며, 해당 산업이 콘텐츠 시장에서 발휘하는 영향력도 날로 커지고 있는데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펄어비스
-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인 CCP ehf. 등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서비스 공급업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검은사막' 및 'EVE' IP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의 개발을 통해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은 온라인 게임 70.15%, 모바일 게임 18.24%, 콘솔 6.56% 등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은 61.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PC, 콘솔 검은사막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대규모 업데이트 및 행사비, 광고비로 영업이익 대폭 감소함.
- 2023년 내 개발 목표였던 '붉은사막' 매출 반영 시기 2024년 1분기로 연기되고 '도깨비' 출시는 이 이후 순서로 밝혀진 만큼 올해 출시는 어려울 전망이라고 합니다.
2. 크레버스
- 동사는 학원운영업 및 교육관련 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8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6월에 법인으로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의 주요 사업 부문은 교육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언어(영어) 교육 사업부문, 수리/컴퓨팅 교육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연결 종속회사)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주요 고객은 유아와 초중고교생이며, 브랜드로는 April어학원, 청담어학원, iGARTEN, CMS 영재교육센터, CMS 영재관 등이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17.8% 감소, 당기순이익은 68.9% 감소, 2022년은 씨엠에스에듀와의 합병을 이룬 첫 해로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함. 직가맹 April어학원과 청담어학원이 호조를 보임.
- 단 판관비 인건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으며,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AR MeMe App'을 이용해 수학일기를 작성해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뉴프렉스
- 동사는 연성인쇄회로 기판(FPCB) 제조 판매사업을 기반으로, 메탈 회로 기판(MPCB-LED 용)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IT모바일 분야의 리더로서 원스톱 서비스 생산 방식을 적용하여 차세대 소재를 이용한 특수 PCB 분야에서 모바일, LED, IT분야의 부품을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그린테크놀러지 비지니스로 각광받고 있는 LED PCB 사업부문을 확충하고 고밀도 인터커넥터 사업부문 자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6% 증가, 영업이익은 106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99.9%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주요 고객사向 카메라 모듈 점유율이 확대되었고 해외법인의 생산량이 증대되어 고정비 부담이 완화됨.
- 자동차 전장, 전기차 배터리 등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통신산업도 전세계적으로 성장추세를 걷고 있어 통신용 FPCB 산업의 경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4. 아진엑스텍
-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모션제어 모듈, 모션제어 시스템, 로봇제어기 제품을 자체 기술로 개발, 제조하는 범용 모션제어 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전문기업,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입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3% 감소, 영업이익은 74% 감소, 당기순이익은 61.6% 감소, 2022년 하반기부터 반도체 장비산업 등 전방산업 전반의 실적이 악화되어 매출액을 포함한 경영성과가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음.
- 영업이익 감소 영향에 따라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음. 향후 2차전지, OLED, PCB 등 신사업 진출로 활로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5. 엔피
- 동사는 오프라인 Brand Experience 광고부터 OTT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그리고 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입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4.3%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X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 설비 등을 매입, 설치하여 실감형콘텐츠 제작 Capa 확대 및 펜타브리드를 통해 버추얼 인플루언서 시장 진출 계획을 갖고 있어 성장 기대된다고 합니다.
- 온라인 브랜드경험(BE)과 확장현실(XR) 콘텐츠에 대한 수요 상승과 함께 엔데믹에 따른 오프라인BE 사업 회복
6. 스코넥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함.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감소, 영업손실은 42.4% 증가, 당기순손실은 15.9% 증가하였습니다.
- 오프라인 체험존 구축과 용역 프로젝트 수주의 감소 및 계획되어있던 VR 게임의 출시 전략과 시기의 변동으로 영업수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신규 게임 개발과 IP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VR 게임사업을 선점할 계획이며, 미술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사업을 통하여 XR 미래사업의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7. 알체라
- 동사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에서 토탈 솔루션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 AI를 활용한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이 필요한 수요기업과 AI 기술을 가지고 있는 공급기업을 이어주는 플랫폼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증가, 영업손실은 51.3% 증가, 당기순손실은 0.5% 증가하였으며, 얼굴인식은 공항 출입국 시스템과 기존 CCTV를 활용한 범죄자 색출 등에 활용도가 높다고 합니다.
- 산업 보안과 금융권 비대면 결제 인증 등에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로 동사 실적개선 기대, 한편 동사는 AI 기술개발에 핵심요소 중 하나인 양질의 BIG DATA 제작용 Platform/Tool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메타버스 관련주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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