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고령 인구의 증가,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의 확산 등으로 면역력을 향상해주는 제품을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최근 바쁜일상 속에서 건강 관리가 쉽지 않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 증대,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의 수요가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건강기능식품은 보다 건강한 일상을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45년에 세계1위 고령화 국가가 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스맥스엔비티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기업개요
- 코스맥스엔비티는 기능성 원료 및 성분을 연구하는 연구개발 사업,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 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입니다.
- 과자 타입의 Extruder, 어린이 및 노년층 섭취가 용이한 츄어블 연질캅셀, 쿠키 앤 크림 맛의 맛있는 다이어트식 분말 제품 등의 제형을 개발, 2017년 구미 제형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라인을 구축하고 국내외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25490.9% 증가, 당기순손실은 20.1% 감소하였습니다.
-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비대면 판매의 활성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수요 증가가 맞물리면서 매출이 성장하여 영업이익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 동사는 해외영업에서 현지화 전략 및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업체에 대한 적극적인 영업으로 다수의 국가에 수출을 하며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에이치피오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설립 이후 디톡스 엔자임, 해피 엔자임 등을 거쳐 2019년 5월 20일 에이치 피오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 에이치피오는 보고서 작성일 기준 Denps Aps, Denps Shanghai, SAN.PIO, 코펜하겐 레시피, 비오팜 등 5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2021년 5월 1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 증가, 영업이익은 3% 감소, 당기순이익은 7.6%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 2분기 기준 당사 매출액의 73.2%는 최상위 시장(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 전체 매출액에서 47.5%의 비중을 차지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최근 몇 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며, 지속 가능한 영업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체 직영몰의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3. 콜마비앤에이치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기업개요
- 콜마비앤에이치는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화장품을 ODM방식으로 고객사인 애터미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애터미는 동사가 공급한 화장품을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천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소재를 사업화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EM/ODM 방식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18.3% 감소, 당기순이익은 19.3% 감소하였습니다.
-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 국가향 견조한 매출이 유지되며 수출 중심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COVID-19에 따른 현지 면역력 강화 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 애터미 화장품의 젊은층 타겟 신제품 런칭 계획과 신규 개발 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소재(여주 추출물)의 제품화가 예정되어 중장기적인 수익성 개선이 기대가 됩니다.
4. 에스앤디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기업개요
- 농축산물과 동물성 원료로부터 분말형태로 식품첨가물을 추출하여 조미식품,기타 식품에 첨가되는 식품 소재 및 건강기능성 식품소재 등을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1년 개발한 조미소재들이 나가사끼 짬뽕의 주원료로 이용되었으며 후속으로 2013년 불닭볶음면의 주원료로 이용되는 매운맛 베이스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4.1% 감소, 당기순이익은 3.7% 감소하였습니다.
- 일반기능식품소재 영역 확대로 안정적 실적 성장 지속되고 있으며 성장성 높은 건강기능식품소재 개발 지속 추진하고 있어 매출에 긍정적입니다.
- 식품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조미식품 시장의 성장과 건강관리 및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에 따른 고성장의 수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5. HK이노엔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기업개요
- 씨제이제일제당의 제약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20년 2월 '씨제이 헬스케어'에서 '에이치케이 이노엔'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 백신분야에서는 국민 질병 예방을 위한 수족구 2가 백신(IN-B001), 코로나 백신(IN-B009)을 국내 임상 1상 진행 중에 있으며, HB&B(Health Beverage & Beauty)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컨디션, 헛개수 등이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23% 감소, 당기순이익은 3.3% 증가하였습니다.
- 재고자산평가손실 1,155백만원(전년동기 484백만 원)을 매출원가로 인식하며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 30호 신약 케이캡, 안플레이드, 아킨지오 등과 같은 주요 제품들의 성장과 MSD로부터 도입한 백신 7종 제휴의 영향으로 당사는 연결 매출액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하였습니다.
6. 녹십자웰빙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사업분야는 전문의약품(인태반주사, 항산화 주사, 비타민 주사, 미네랄 주사 등), 건강기능식품(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제조, 판매, 의약품/천연물 소재 연구개발입니다.
- 건강기능식품 사업은 병의원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Dr.PNT를 출시하였으며, NK세포 배양액을 활용하여 기능성 화장품을 제조, 판매하는 코스메슈티컬 사업을 추진하여 2020년 3월 시장에 론칭하였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2% 증가, 영업이익은 137.3% 증가, 당기순이익은 94.6%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전체 영양주사제 시장을 보았을 때 지속적으로 다양한 효능을 가진 제품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 충북 음성군에 소재한 산업단지내에 주사제 전용 공장을 준공하였으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2022년부터 매출 규모는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7. 휴럼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05년 8월 26일 후스타일이라는 법인형태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12월 12일 코넥스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7년 4월 1일에 휴럼을 흡수 합병하고, 사명을 휴럼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건강기능식품 및 유산균 관련 제품을 제조하여 유통하는 사업, 카페전용원료를 유통하는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7월 27일 엔에이치 스펙 16호와 코넥스 기업 휴럼이 합병하여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며, 사명은 휴럼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감소, 영업이익은 60.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올해는 건강기능식품인 시서스(다이어트 제품) 및 유산균 관련 대표 제품인 '트루 락' 브랜드의 제품군을 다양화시켜 홈쇼핑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카페 원료 전문 브랜드인 '아임요'는 국내 요거트 파우더의 기준이 된 '요거 에스'를 기반으로 꾸준하게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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